MMORPG 게이머의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학보 | 한국언론학회 | 28 pages| 2009.10.07|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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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게이머의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논의하고 있는 테일러(Taylor, 2006)의 파워게이머 개념을 통해 게임 이용자를 구분하였다. 게임이용자는 파워게이머의 두 가지 특성인 생산적 이용과 사회적 이용 수준에 따라 파워게이머, 준파워게이머, 비파워게이머의 세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구분된 세 집단의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차이를 비교하고 세 집단을 구별하는 가장 큰 변인이 무엇인지를 발견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파워게이머는 준파워게이머, 비파워게이머보다 게임 속과 실제 생활 모두에서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높았다. 또한 파워게이머는 게임 속과 실제 생활 속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능력 간에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한편 판별분석을 통해 밝혀진 게임 이용자 집단 구분에 영향을 미친 변인들에 따르면, 파워게이머는 준파워게이머와 비파워게이머에 비해서 게임 내에서 그룹활동과 학습활동을 활발히 하는 사람들이었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1) 디지털 게임 선행 연구: 중독관점의 연구
2)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장으로서 MMORPG
3) 파워게이머 개념 및 파워게이머 특성

3.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주요변인의 측정

4. 연구결과
1) 게임 이용자 집단 구분
2) 파워게이머와 비파워게이머 간 리더십생활기술 차이
3) 게임 이용자 집단 구분에 큰 영향력을 끼치는 변인(<연구문제 2> 검증)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MMORPG 이용자 파워게이머 게이머의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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