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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의 자살보도가 자살 관련 인식에 미치는 영향 - 자살보도 내용과 웹 검색 활동의 동적 관계를 중심으로
자료요약
본 연구는 신문의 자살보도가 자살 관련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기 위해 자살보도 내용과 자살관련 검색어와의 동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자살기사 보도행태를 분석하였으며, 자살기사의 내용 분석을 통해 자살보도량, 자살방법 언급량, 자살장소 언급량, 자살이유 언급량과 네이버 검색트렌드에서 동일 기간의 자살 검색량, 자살방법 검색량, 자살장소 검색량, 자살이유 검색량을 추출하여 ARIMA 시계열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대부분의 자살 관련 기사는 자살보도 권고기준을 제대로 준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살기사의 보도량, 자살방법 언급량, 자살이유 언급량이 증가할수록 포털사이트에서 자살, 자살방법, 자살이유 검색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자살방법 검색량이 증가하면 뉴스보도 내용과 관계없이 자살장소 검색량도 증가하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언론에서의 무분별한 자살 관련 기사 보도가 수용자의 자살관련 인식과 정보탐색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This research is designed to study the dynamic relationships between the content of suicide reports and committing suicide by examining how the suicide report of newspapers affect the suicide related perception. First, it analyses the suicide practices through content analyses of comments about suicide places, and comments about suicide reasons. ARIMA time series analyses are conducted to examine comments about suicide places, and suicide reasons through Naver search trend. The findings show that the articles about suicide do not observe the recommendation of suicide report. In addition, the portal search amount increases when the amounts of comments regarding, such as suicide places, suicide procedure, and suicide reasons, grow in the portal site. We conclude that imprudent news report might affect the recipients’ suicide related perception and information search.
This research is designed to study the dynamic relationships between the content of suicide reports and committing suicide by examining how the suicide report of newspapers affect the suicide related perception. First, it analyses the suicide practices through content analyses of comments about suicide places, and comments about suicide reasons. ARIMA time series analyses are conducted to examine comments about suicide places, and suicide reasons through Naver search trend. The findings show that the articles about suicide do not observe the recommendation of suicide report. In addition, the portal search amount increases when the amounts of comments regarding, such as suicide places, suicide procedure, and suicide reasons, grow in the portal site. We conclude that imprudent news report might affect the recipients’ suicide related perception and information search.
목차
1.문제 제기
2.이론적 배경
1)사회학습이론과 모방 자살
2)자살보도와 모방 자살에 관한 연구
3)자살 관련 검색 활동과 자살행위와의 관계
3.연구 문제
4.연구 방법
1)분석 대상
2)분석 유목
3)코더 간 신뢰도
4)분석 방법
5.연구 결과
1)자살보도 기사의 보도행태 (연구문제1)
2)자살기도 보도행태와 자살 관련 검색어의 동적 관계(연구문제2)
(1)자살기사 보도량과 자살 검색어와의 동적 관계(연구문제2-1)
(2)자살방법 언급량과 자살방법 검색어와의 동적 관계(연구문제2-2)
(3)자살장소 언급량과 자살장소 검색어와의 동적 관계(연구문제2-3)
(4)자살이유 언급량과 자살이유 검색어와의 동적 관계(연구문제2-4)
3)추가분석
6.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2.이론적 배경
1)사회학습이론과 모방 자살
2)자살보도와 모방 자살에 관한 연구
3)자살 관련 검색 활동과 자살행위와의 관계
3.연구 문제
4.연구 방법
1)분석 대상
2)분석 유목
3)코더 간 신뢰도
4)분석 방법
5.연구 결과
1)자살보도 기사의 보도행태 (연구문제1)
2)자살기도 보도행태와 자살 관련 검색어의 동적 관계(연구문제2)
(1)자살기사 보도량과 자살 검색어와의 동적 관계(연구문제2-1)
(2)자살방법 언급량과 자살방법 검색어와의 동적 관계(연구문제2-2)
(3)자살장소 언급량과 자살장소 검색어와의 동적 관계(연구문제2-3)
(4)자살이유 언급량과 자살이유 검색어와의 동적 관계(연구문제2-4)
3)추가분석
6.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자살
자살인식
빅데이터
ARIMA
시계열 분석
suicide
suicide perception
big data
time series analysi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