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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여론·현실 그리고 대통령 리더십의 역동적 의제설정 과정 : 한국 경제이슈에 대한 시계열 분석, 1998~2005
자료요약
한국 경제커뮤니케이션 구조를 다룬 이 연구는 네 가지 큰 그림을 살펴보고자 시도됐다. 첫째는 국내 경제뉴스의 보도경향을 확인하고자 하였고, 둘째는 국내 경제뉴스가 국민의 주관적인 경제현실 인식과 객관적인 경제상황에 어떻게 의제설정 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셋째는 국내 경제뉴스가 정치지형에 영향을 주는지 검증하고, 마지막으로 경제에 대한 국민인식과 실제 경제상황이 정치지형에 영향을 미치는지 추정해 보고자 하였다. 계량경제학 연구 방법론의 하나인 시계열의 벡터 자기회귀(VAR) 모형을 사용해 실시된 이 연구는 경제뉴스, 주관적인 경제평가, 객관적인 경제상황 그리고 대통령의 경제 리더십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서로 어떻게 영향을 주고받는지 역동적 의제설정 경로와 효과발생 시점을 파악하고자 했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의제설정(second-level agenda setting)
프레이밍(framing)
프라이밍(priming)
대통령 리더십
경제뉴스
경제이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