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V 드라마 제작과정에서 나타난 규율권력 | 2007.07.01
- 광고매체 | (고려대학교)
- This study examines microscopic power issues in the process of TV drama production with Michel Foucault`s concept of disciplinary power For doing this, this study sets the following questions: (1) How are habitual saturation modes embedded in the disciplinary power of TV drama production? (2) How are practical modes exercised in the disciplinary power of TV drama production? According to Michel Foucault, power is omni-scattered and not implicit formality but relationship. Also, power is not negative and suppressed, but positive and productive. Foucault asserts that a form of power is specified into the disciplinary productive. The disciplinary power is exerted by observing. sorting and recording individuals. The power is exercised by each person`s habitual manner in which disciplinary power is unconsciously internalized and often control individual`s behaviors, as a spider`s web surrounds and tightly controls Individuals.
- IT 서비스 산업의 공정경쟁에 관한 두 논문 | 2006.12.01
- 광고매체 | (고려대학교)
- 미디어 시장에서 경쟁의 범위는 기술적, 정책적 구분보다는 매체를 실제로 이용하는 사람들의 인식과 이용 행태의 패턴 구분이 더 중요하게 작동하기 때문에 시장의 경계는 더 모호해질 수밖에 없다고 Berresford(1996)는 말하고 있다. 이 말은 그 만큼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경쟁관계를 규정하기 어려워지고 있음을 토로한 말로써 그 만큼 경쟁상황을 평가하기 어렵다는 말도 되는 것이다. 이렇게 시장획정 자체가 어려워질수록 미디어 시장에서 공정거래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어야 하는데 이유는 한정된 시장에 거대한 기업들이 서로 경쟁하는데 그 경계는 계속 무너지고 있어 새로운 경쟁자가 진입을 계속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경쟁의 정도는 심화될 가능성이 있고, 시장 참여자들이 보유한 자원과 이 자원의 동원 능력(쉽게 자본력) 또한 상이하여 불공정한 경쟁이 발생할 소지도 커지고 일단 발생하면 이 격차가 크게 벌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앞서 공정경쟁의 문제를 특히, 봉쇄의 문제를 거래거절이라는 차원에서 풀어낼 수 있을까 살펴보았다.
- 회사형법의 합리화와 형법정책의 방향 | 2006.12.01
- 기타 | (고려대학교)
- 회사형법이란, 회사의 설립, 운영, 청산에 관하여 임직원이 저지르는 범죄를 규율하는 형법을 말한다. 실질적으로는 상법상 벌칙조항 외에 주식회사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증권거래법과 공정거래법 등에서 다루는 회사와 관련된 영역이 모두 포함되겠지만(실질적 의미의 회사형법), 본 논문에서는 회사법 뒤편에 위치하고 있는 상법상 벌칙조항(형식적 의미의 회사형법)에 한정해서 다루었다. 1-2. 회사범죄의 영역을 명확히 하기 위해 기존의 분류(화이트칼라범죄, 경제범죄, 기업범죄)를 정리해 보았다. 즉 화이트칼라범죄는 신분범으로, 경제와 연관성여부를 따지지 않고, 직업 수행시 행하는 범죄를 말한다. 화이트칼라범죄는 다시 조직체 범죄(기업범죄)와 직업범죄(직무범죄)로 나눌 수 있는데, 조직체 범죄란 조직의 목표를 위해 공식적으로 조직체의 지지가 수반되는 범죄이다.
-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구조적 특성과 효과에 관한 연구 | 2007.06.01
-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 (고려대학교)
-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구조적 특성과 그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연구1에서는 커뮤니티의 구조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파악하고 연구2에서는 커뮤니티의 구조적 특성이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1의 경우 구조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커뮤니티의 지각된 크기, 지각된 운영기간, 가입 커뮤니티 수, 커뮤니티의 이용동기 (관계적 동기와 정보적 동기, 상호작용 빈도를 통해서 5개의 선행요인을 제시하였고 커뮤니티의 구조적 특성인 유대강도, 연결밀도, 중심성, 집중도, 동질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제시된 선행요인 모두 유대강도를 유의하게 설명을 해주고, 연결밀도와 관련해서는 가입 커뮤니티 수를 제외한 변수들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임이 확인되었다. 다음으로 중심성의 경우 커뮤니티의 크기, 커뮤니티의 운영기간, 관계적 동기와 상호작용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 파악되었다. 집중도는 관계적 동기와 정보적 동기, 상호작용 빈도가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동질성의 경우 커뮤니티의 크기, 커뮤니티의 운영기간, 관계적 동기, 상호작용 빈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1의 결과를 통해서 커뮤니티의 구조적 특성을 설명해주는 유의한 선행요인들이 확인되었다.연구 2에서는 커뮤니티의 구조적 특성의 효과를 살펴보았는데 연구2에서는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실제 행동 자료와 지각된 자료를 통합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구성원들에 대한 태도와 행동의도를 보다 명확히 예측하고자 하였다. 실제 행동 자료는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서 가설 검증에 활용하였다. 연구2의 분석결과는 커뮤니티 구성원 개인의 유대강도와 커뮤니티의 연결 밀도는 커뮤니티에 대한 감정적 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멀티미디어 환경에서의 효율적인 프레젠테이션에 관한연구 : 심리적 감성 커뮤니케이션 중심으로 | 2007.12.20
-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 (고려대학교)
- 본 연구는 시대의 변화 속에서 생성된 미디어의 탄생과 새로운 미디어 내에서의 또 다른 영역의 미디어가 끼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의 차별적이고 궁극적인 목표를 파악하고 조사 분석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영역으로서 존재가치와 필요성을 파악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에 기초한 프레젠테이션이 소비자(청중)에게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제작사와 소비자(의뢰자) 사이를 좁히고 효율적인 프레젠테이션의 가이드라인과 활용방안 제시에 주안을 둔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에 기반을 둔 프레젠테이션의 효율적 구현을 위한 분석과 이를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방법의 제안을 목표로 하고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 프레젠테이션의 궁극적인 목적과 필요성에 대한 규명 - 효율적인 프레젠테이션의 도구로서의 멀티미디어의 활용 및 멀티미디어와 프레젠테이션의 상관관계 - 인간 활동의 모든 영역이 PR이라는 가정 하에 커뮤니케이션과정의 관점에서 프레젠테이션의 고찰 - 감성커뮤니케이션에서의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의 역할 및 활용방안 - 프레젠테이션 전문제작사의 사례를 통한 효율적인 프레젠테이션의 활용사례를 통한 종합적 분석 - 심층인터뷰를 통한 소비자 니즈와 제작사 입장에서의 고려사항파악 문헌조사와 실증적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 마케팅적인 기법을 통한 국내 프로야구단의 라이센싱프로그램 로열티산정지수 평가 | 2006.12.01
- 광고 및 마케팅조사 | (고려대학교)
-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evaluation of Licensing Royalty Index(LRI) in Korean professional baseball teams based on the such marketing techniques; Brand loyalty of each team was calculated based on Brand Power Index(BPI), environment of franchise support was calculated based on the Success Fan Support Index(SFSI), Price index and item index of each team`s licensing products and consumption environment of licensing product shop were calculated based on Licensing Product Consumption Index (LPCI). To collect the data for this study, survey was performed as duplicated. The first survey was done for the evaluation related to the BPI of each baseball team from general groups. Target group for this survey was totally 880 persons, 110 persons randomly selected in the franchise area of each team (totally 7 area; Seoul has two teams in same area), and the answer sheet from 875 persons was used for the evaluation after excluding some answer sheets without sincere response. Verification for reliability of the evaluation model was done by multiple linear regression. The reliability of the evaluation model was analyzed considering the variables; brand awareness, brand association, perceived quality and monopolized property were used as independent variables, preference of brand, consuming attitude, intention of consumption as dependant variables. Also the differences among the teams were studied using the technical statistics, ANOVA analysis and Scheffe`s post verification.
- 뉴스·여론·현실 그리고 대통령 리더십의 역동적 의제설정 과정 : 한국 경제이슈에 대한 시계열 분석, 1998~2005 | 2006.12.01
- 광고와 소비자행동 | (고려대학교)
- 한국 경제커뮤니케이션 구조를 다룬 이 연구는 네 가지 큰 그림을 살펴보고자 시도됐다. 첫째는 국내 경제뉴스의 보도경향을 확인하고자 하였고, 둘째는 국내 경제뉴스가 국민의 주관적인 경제현실 인식과 객관적인 경제상황에 어떻게 의제설정 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셋째는 국내 경제뉴스가 정치지형에 영향을 주는지 검증하고, 마지막으로 경제에 대한 국민인식과 실제 경제상황이 정치지형에 영향을 미치는지 추정해 보고자 하였다. 계량경제학 연구 방법론의 하나인 시계열의 벡터 자기회귀(VAR) 모형을 사용해 실시된 이 연구는 경제뉴스, 주관적인 경제평가, 객관적인 경제상황 그리고 대통령의 경제 리더십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서로 어떻게 영향을 주고받는지 역동적 의제설정 경로와 효과발생 시점을 파악하고자 했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기업의 수익이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공정성지각 및 기업평가에 미치는 영향 | 2007.06.01
- 광고와 마케팅 | (고려대학교)
- 본 연구는 세 가지 연구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소비자 반응에 있어서 기업 수익의 효과, 즉 수익의 양, 수익의 질, 수익배분이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양이 증가할수록 해당 기업에 대하여 긍정적인 평가를 보이다가 사회적 책임활동 양이 일정수준 넘어서면 더 이상 긍정적인 평가를 보이지 않았다. 우선,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하여 기업수익의 양이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 첫 번째 연구결과에 따르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은 기업의 수익규모와 수익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즉 수익규모가 큰 기업의 경우 (작은 기업에 비해), 소비자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양이 증가할수록 긍정적인 평가를 보였다. 또한 수익수준이 증가하는 경우 (감소하는 경우에 비해), 소비자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양이 증가할수록 긍정적인 평가를 보였다. 그리고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하여 기업수익의 질이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 두 번째 연구결과에 따르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은 기업의 수익대상과 수익노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 국어 교육에서의 미디어 교육 수용 방안 연구 : 초등 교육을 중심으로 | 2006.12.01
- 광고 및 마케팅조사 | (고려대학교)
- 이 연구는 미디어 텍스트와 미디어 교육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학생, 교사, 학부모의 인식 실태 조사를 통해 우리나라의 미디어 교육 현황을 고찰하고, 교육과정과 교재를 중심으로 국어 교육에서 미디어 교육을 수용하는 방안을 마련하여 실제로 이를 적용해 봄으로써 미디어 교육의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표상하고자 하는 의미가 문자나 음성, 영상 등 일정한 형식의 기호에 의해 재현되는 형태를 의미하는 미디어가 국어 교육의 대상으로 논의될 수 있는 것은 그것이 가진 텍스트성 때문이다. 텍스트로서의 미디어는 한 종류의 또는 몇 가지 종류의 기호들을 일정한 규약에 따라 특정의 미디어 공간에 배열한 의미 조직이며, 갖가지 형태의 전달 수단에 의해 전달되는 다양한 프로그램, 영상 작품, 이미지, 웹 페이지 등을 말한다. 미디어 텍스트에 대한 국어 교육적 접근은 `리터러시`가 그 중심에 있다. 단순히 단어나 철자들을 읽고 쓸 줄 아는 능력으로 정의되던 리터러시는 사회의 변화와 함께 더 이상 언어를 읽고 쓰는 피상적 의미만을 내포하는 개념이 아닌, 언어를 전제로 다양하고 구체적인 사회적 문제 상황들에 대처해 내고, 언중들 사이에 공유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술로 그 개념이 확장된 것이다.
- 광고수익과 경쟁상황에 따른 편성변화 연구 : KBS와 MBC 사례를 중심으로 | 2007.07.01
- 광고 산업 | (고려대학교)
- 본 연구는 지상파 방송을 둘러싼 외부 환경이 변했을 때 프로그램의 편성에도 변화가 나타나는지에 대한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1990년대 들어 상업채널 및 새로운 방송매체가 등장하면서 KBS와 MBC로 양분되었던 텔레비전 시청자가 다양한 채널로 분산되었다. 이와 함께 방송사의 주 수입원인 광고시장에도 변화가 나타나서 KBS와 MBC의 광고수익률이 변하였다. 이러한 외부의 변화 속에서 KBS와 MBC 텔레비전의 편성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방송사의 광고수익 변화와 방송의 경쟁상황이 텔레비전 편성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밝히려는 것이 연구 목적이었다. KBS와 MBC의 텔레비전 편성의 특성 및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1992년부터 2004년까지 3년을 주기로 분석 시기를 설정한 후 프로그램 장르의 다양성과 장르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장르의 다양성 분석을 위해서 전체 편성과 주 시청 시간대의 편성을 나누어 고찰했고 다양성 분석 결과 KBS가 MBC보다 더 변화에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운영 채널의 수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운영 채널이 많을수록 편성 변화를 다양하게 시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방송사들은 주로 뉴스와 드라마, 다큐멘터리, 버라이어티쇼 위주로 편성비율의 변화를 꾀한 것으로 나타났다.다양성 분석을 통해 편성의 주요 장르로 나타난 다큐멘터리와 버라이어티쇼, 코미디, 드라마, 심층탐사 장르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에 대해 사례분석을 시도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