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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드라마 PPL에 대한 수용자의 태도유형 및 활용에 관한 연구
자료요약
본 연구는 현재 언론 및 광고 분야에서 논의의 쟁점이 되고 있는 TV드라마에 노출되는 PPL에 대해 수용자가 어떠한 근원적 태도를 가지고 있는가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이유는, TV PPL이 현재 법적 규제대상임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노출되고 있으며, 수용자는 TV PPL의 주 소구대상임에도 불구하고 PPL 논의의 주변인으로 전락되어 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용자를 연구의 중심에 두고, 수용자의 관점에서 TV PPL에 대한 근원적 태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TV 드라마에 노출되는 PPL에 대한 수용자의 태도는 어떻게 유형화될 수 있으며 각 유형의 특성은 무엇인가? 연구문제2. 각 유형의 수용자들은 TV 드라마에 노출되는 PPL을 실제 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있으며 그 유형들은 어떻게 재해석될 수 있는가? <연구문제1>을 위해 본 연구는 TV PPL에 대한 수용자의 태도를 유형화한 후, 유형화된 수용자들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TV PPL의 개념
PPL관련 수용자
Q-sample
P-sample
동의진술문(consensus) 해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