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자료요약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유튜브 이용과 충족 동기가 어떻게 구성되고 그러한 동기 요인이 유튜브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또한 영화 콘텐츠의 이용 동기를 정향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여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력도 같이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유튜브를 이용하는 이용과 충족 동기는 정보동기, 긴장해소 동기, 시간보내기 동기와 같이 세 가지로 구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에서 정보동기와 긴장해소 동기가 시청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튜브 친숙도를 통제한 후 시청의도에 미치는 요인은 긴장해소 동기는 영향력이 유지되었고 시간보내기 동기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보동기의 영향력이 사라졌다. 다음으로 영화 콘텐츠의 이용동기인 정향에서는 사회 정향만이 시청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영화 관여도를 통제한 이후 분석에서도 사회 정향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방법론
Ⅳ.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Ⅱ. 이론적 배경
Ⅲ. 방법론
Ⅳ.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유튜브
이용과 충족
정향
시청의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