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프랑스, 디지털 문화대국
자료요약
최근 들어 출간된 프랑스 국가정책보고서나 정부 기관지, 그리고 언론 보도지 등을 보게 되면 ‘디지털 경제’ 라는 용어가 빈번히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서의 ‘디지털 경제’란 디지털 기술발전이 가져온 방송, 통신, 정보산업분야 등의 융합현상에 기반을 둔 새로운 개념의 경제발전 체제라 할 수 있다. 1980년대 중반부터 국내 통신시장과 방송시장을 탈규제화 시켜가며 커뮤니케이션 산업분야들 간의 융합을 이끌어낸 미국에서 시작된 현상으로, 1990년대 후반의 신경제주의 등극과 함께 세계 경제성장의 주요 동력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디지털과 문화의 만남
1) 문화유산전수
2) 새로운 문화홍보수단
3. 디지털 시대의 문화질서 확립책
1) ‘Carte Musique Jeune’
2) Hadopi 법
4. 맺으며
참고문헌
2. 디지털과 문화의 만남
1) 문화유산전수
2) 새로운 문화홍보수단
3. 디지털 시대의 문화질서 확립책
1) ‘Carte Musique Jeune’
2) Hadopi 법
4. 맺으며
참고문헌
한국언론정보학회
학술대회
김설아
프랑스
디지털문화
방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