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2023년 3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해외 지상파 다채널 플랫폼 정책 사례 연구: 영국 프리뷰(Freeview)를 중심으로
자료요약
디지털 기술의 발전 및 이에 따른 디지털 전환의 산업적 가능성은 국가 간 경쟁으로 연결되고 있다. 가장 먼저 디지털 방송을 시작한 국가는 영국이며(1998년 11월), 거의 비슷한 시기에 미국도 디지털 방송을 시작하였고, 이후, 스웨덴(1999년 9월), 한국과 호주(2001년), 핀란드(2002년), 독일과 일본(2003년), 이탈리아(2004년), 프랑스(2005년) 등이 디지털 방송을 시작하였다(이완기, 2006). 디지털 전환은 디지털 TV 수상기 혹은 연결 장비와 관련된 수요를 창출시켜 국가 단위의 경제 성장에 기여할 수 있으며, 시청자들에게는 고화질 및 양방향 서비스 등의 향상된 방송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여 시청자 복지를 향상시킬 수 있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방송 및 융합 산업의 국제적 경쟁력을 증대시킬 수 있다는 점 등에서 정책적 필요성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디지털 전환을 선점하려는 국가 간 경쟁이 격화되면서 어떠한 정책적 수단을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 역시 구체화되고 있다. 이러한 논의 과정에서 국가적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지상파 방송이 어떠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책적 결정이 필요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지상파 방송의 다채널 도입은 DTV 보급률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김대호,2007). 한국의 경우, (구)방송위원회가 2000년 말 ‘디지털방송추진위원회’가 작성한 ‘지상파TV 방송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종합계획’을 통해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지상파 방송의 역할을 구체적인 형식으로 제시하였다. 이 계획은 기본적으로 HDTV를 통한 고품질 방송을 지향하며 나머지 여유대역은 부가서비스 용도로 활용하는 것으로 설정되었다. 이에 따라 한국의 지상파 디지털 전환은 초기에는 양보다는 질이라는 방식을 추구한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특히, 디지털 전환을 선점하려는 국가 간 경쟁이 격화되면서 어떠한 정책적 수단을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 역시 구체화되고 있다. 이러한 논의 과정에서 국가적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지상파 방송이 어떠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책적 결정이 필요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지상파 방송의 다채널 도입은 DTV 보급률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김대호,2007). 한국의 경우, (구)방송위원회가 2000년 말 ‘디지털방송추진위원회’가 작성한 ‘지상파TV 방송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종합계획’을 통해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지상파 방송의 역할을 구체적인 형식으로 제시하였다. 이 계획은 기본적으로 HDTV를 통한 고품질 방송을 지향하며 나머지 여유대역은 부가서비스 용도로 활용하는 것으로 설정되었다. 이에 따라 한국의 지상파 디지털 전환은 초기에는 양보다는 질이라는 방식을 추구한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프리뷰의 설립 배경
3. 프리뷰의 개념 및 현황
4. 프리뷰의 성공 이유
5. 프리뷰 국내 적용과 관련된 주요 쟁점
6. 결론
참고문헌
2. 프리뷰의 설립 배경
3. 프리뷰의 개념 및 현황
4. 프리뷰의 성공 이유
5. 프리뷰 국내 적용과 관련된 주요 쟁점
6. 결론
참고문헌
해외지상파다채널플랫폼
다채널플랫폼
정책사례
영국
해외사례
해외자상파
영국프리뷰
디지털전환
디지털TV
IPTV
아날로그TV
DTV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