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2023년 3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지상파 다채널플랫폼과 디지털 전환의 공익성
자료요약
방송의 디지털전환은 새로운 기술을 채택한다는 단순한 기술이전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현대사회의 방송의 역할을 고려할 때 디지털전환의 영향은 경제적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 정치적 측면에도 강하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디지털전환은 방송산업의 콘텐츠제작, 전송, 수신의 전 영역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방송수용자들은 디지털방송을 수신하기 위해 통합형 디지털TV 수상기나 셋탑박스를 구입해야하며 케이블이나 공시청설비등의 디지털전송 및 수신장비로 업그레이드 되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디지털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2008년 지상파방송의 디지털전환과 활성화 특별법이 제정되었고 2012년까지는 아날로그방송이 종료되고 디지털방송으로 완전전환될 예정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디지털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2008년 지상파방송의 디지털전환과 활성화 특별법이 제정되었고 2012년까지는 아날로그방송이 종료되고 디지털방송으로 완전전환될 예정이다.
목차
I. 디지털전환과 방송서비스
II. 디지털전환의 공익성
1. 디지털 지상파플랫폼과 공영방송
2. 디지털전환과 보편적서비스
3. 플랫폼선택과 기술중립성
III. 지상파 다채널플랫폼의 성격과 쟁점
1. K-View 다채널플랫폼 서비스의 성격
2. K-View의 기술적 구현
3. 지상파 다채널플랫폼의 재원문제
IV. 지상파 다채널플랫폼과 시장경쟁
1. 방송시장 경쟁에 미치는 영향
2. 유료방송 수익구조에 미치는 영향
V. 지상파 다채널플랫폼 도입과 과제
<참고문헌>
II. 디지털전환의 공익성
1. 디지털 지상파플랫폼과 공영방송
2. 디지털전환과 보편적서비스
3. 플랫폼선택과 기술중립성
III. 지상파 다채널플랫폼의 성격과 쟁점
1. K-View 다채널플랫폼 서비스의 성격
2. K-View의 기술적 구현
3. 지상파 다채널플랫폼의 재원문제
IV. 지상파 다채널플랫폼과 시장경쟁
1. 방송시장 경쟁에 미치는 영향
2. 유료방송 수익구조에 미치는 영향
V. 지상파 다채널플랫폼 도입과 과제
<참고문헌>
지상파 다채널플랫폼
디지털전환
공익
방송
디지털방송
IPTV
디지털기술
디지털TV
아날로그방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