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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프로슈머성향과기업소비자교육 관련연구
한국소비자학회 |
한국소비자학회 |
24 pages|
2014.04.24|
파일형태 :
자료요약
본연구는기업에서의소비자교육필요성을강조하고, 현재부분적으로진행되고있는기업소비자교육의운용을
개선하며, 기업소비자교육이소비자와커뮤니케이션강화의도구가되는것을강조하고자하였다.이를위하여사
회진출과시장경제에참여를목표로하는대학생소비자를대상으로그들의프로슈머성향과기업소비자교육의필
요성에대한인식을알아보고, 소비자교육을실시하는기업에대한인식도살펴보고자하였다.특히프로슈머성향
척도의구성과타당도를알아보고이와기업소비자교육과의관련성을알아보고자하였다.이러한연구목적을위하
여구조화된설문지로조사하여, 소비자의프로슈머성향과기업소비자교육요구도,그리고소비자교육을실시하는
기업에대한소비자인식의인과관계를살펴보았다.
그결과다음과같은결론을추출하였다.
우선,대학생소비자의기업소비자교육에대한요구도가높지만실제기업소비자교육은미미하여소비자와의커
뮤니티형성, 소비자문제예방등을위해앞으로기업소비자교육에대한행정적, 정책적인부분에서의방안이강구
및개발되어야할것이다.둘째, 프로슈머성향이높은대학생소비자가무관심한소비자에비해기업소비자교육에
더많은관심을가지고있어,프로슈머성향이높은대학생소비자들을대상으로하는차별화된기업소비자교육의
개발및커뮤니케이션방법이있어야할것이다.셋째, 소비자의프로슈머성향은보다많은소비자의역량강화와
관련이되며,이들과의상향된커뮤니케이션이된다.넷째,기업의소비자교육실시는결국,소비자의기업에대한
이미지, 제품에관한이미지등과관련이있으며, 이러한긍정적인이미지는또다시소비자의구매및타인에대한
구매권유의유형으로나타나, 소비자와기업간대화의또다른모색으로서소비자교육이유용하며, 기업의사회적
책임과앞으로는공유가치창출의한유형으로유용성이있다고볼수있다.
이러한연구를통하여기업은정확한기업소비자교육목표의설정작업을거쳐,소비자교육대상별내용의주제
영역을세분화하여개발함으로써좀더나은체계적인기업소비자교육을실시할수있고, 기업소비자교육의발전과
활성화는곧소비자와의가치를공유하는커뮤니케이션임을알수있다.
개선하며, 기업소비자교육이소비자와커뮤니케이션강화의도구가되는것을강조하고자하였다.이를위하여사
회진출과시장경제에참여를목표로하는대학생소비자를대상으로그들의프로슈머성향과기업소비자교육의필
요성에대한인식을알아보고, 소비자교육을실시하는기업에대한인식도살펴보고자하였다.특히프로슈머성향
척도의구성과타당도를알아보고이와기업소비자교육과의관련성을알아보고자하였다.이러한연구목적을위하
여구조화된설문지로조사하여, 소비자의프로슈머성향과기업소비자교육요구도,그리고소비자교육을실시하는
기업에대한소비자인식의인과관계를살펴보았다.
그결과다음과같은결론을추출하였다.
우선,대학생소비자의기업소비자교육에대한요구도가높지만실제기업소비자교육은미미하여소비자와의커
뮤니티형성, 소비자문제예방등을위해앞으로기업소비자교육에대한행정적, 정책적인부분에서의방안이강구
및개발되어야할것이다.둘째, 프로슈머성향이높은대학생소비자가무관심한소비자에비해기업소비자교육에
더많은관심을가지고있어,프로슈머성향이높은대학생소비자들을대상으로하는차별화된기업소비자교육의
개발및커뮤니케이션방법이있어야할것이다.셋째, 소비자의프로슈머성향은보다많은소비자의역량강화와
관련이되며,이들과의상향된커뮤니케이션이된다.넷째,기업의소비자교육실시는결국,소비자의기업에대한
이미지, 제품에관한이미지등과관련이있으며, 이러한긍정적인이미지는또다시소비자의구매및타인에대한
구매권유의유형으로나타나, 소비자와기업간대화의또다른모색으로서소비자교육이유용하며, 기업의사회적
책임과앞으로는공유가치창출의한유형으로유용성이있다고볼수있다.
이러한연구를통하여기업은정확한기업소비자교육목표의설정작업을거쳐,소비자교육대상별내용의주제
영역을세분화하여개발함으로써좀더나은체계적인기업소비자교육을실시할수있고, 기업소비자교육의발전과
활성화는곧소비자와의가치를공유하는커뮤니케이션임을알수있다.
목차
Ⅰ. 서 론
1.1 문제의 제기
1.2 연구의 목적
Ⅱ. 관련 연구 고찰
2.1 프로슈머 성향과 소비자
2.2 기업의 소비자교육과 소비자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3.1 연구문제
3.2 연구방법
Ⅳ. 결과 해석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2 프로슈머 성향의 척도화
4.3 소비자의 프로슈머 성향, 기업소비자교육 요구도와
소비자교육 실시 기업에 대한 인식의 인과관계
Ⅴ. 결론 및 제언
1.1 문제의 제기
1.2 연구의 목적
Ⅱ. 관련 연구 고찰
2.1 프로슈머 성향과 소비자
2.2 기업의 소비자교육과 소비자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3.1 연구문제
3.2 연구방법
Ⅳ. 결과 해석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2 프로슈머 성향의 척도화
4.3 소비자의 프로슈머 성향, 기업소비자교육 요구도와
소비자교육 실시 기업에 대한 인식의 인과관계
Ⅴ. 결론 및 제언
소비자
프로슈머성향
소비자교육
기업소비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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