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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광고표현에 있어서 레이아웃(Lay Out)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동일한 광고표현요소도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 제각기 다른 분위기로 전달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다른 분위기’란 광고표현이 지니고 있는 시각요소의 형(形)에 대한 해석의 차이에 의한 결과로 판단한다. 다양한 지각의 지향성에 따른 현상학적해석의 차이가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광고크리에이터의 감성적인 지각 ‘차이(Different)’역시 개성에 의한 자연스러운 현상이다(John R. Searle, 2009). 이러한 광고표현의 다양한 ‘차이’에 대한 과학적인 해석을 위해 레이아웃의 감성적인 패러다임으로 ‘형(形. Shape) 디자인’을 제시한다. 형(形. Shape)은 모든 대상의 ‘안’과 ‘바깥’이라는 인식의 틀을 만드는 개념적 의미이다. 즉 형(形)을 통해서 우리는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와 내면을 감싸고 있는 세계를 볼 수 있다(Rudolf Arnheim, 1996). 따라서 광고표현에 나타난 다양한 ‘형(形)의 양상(樣相)’을 통해 우리는 레이아웃의 ‘지나침’과 ‘모자람’에 대한 감성적 판단을 할 수 있다. 최종적인 광고표현의 레이아웃은 광고크리에이터의 순수한 ‘형(形)’의 직관에 의해 표출된다. 이번 연구는 직관적인 형(形)의 유형을 도출하여 관여도에 따른 광고표현의 다양한 형(形)의 양상을 확인한다. 결론적으로 광고표현에 있어서 레이아웃은 형(形)디자인에 의해 차별화되어짐을 강조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 목적
2. 형(Shape. 形: 배치, 분위기)의 체계
1) 배치의 ‘지나침’과 ‘모자람’
2) 분위기의 ‘지나침’과 ‘모자람’
3) ‘형(形 : 배치, 분위기)’의 지각(知覺)
4) ‘형(形: 배치, 분위기)’의 단순성(單純性)
3. 제품관여도에 따른 SRT형 디자인
1) 연구범위 및 방법
2) 제품관여도에 따른 형(形)디자인
5. 제품관여도에 따른 형(形)디자인 분석
1) 제품관여도별 분류
2) 형(形)디자인의 분석도구
3) 제품관여도에 따른 형(形)디자인의 분석
4) 제품관여도에 따른 SRT형(形)의 위치분석
5) 제품관여도에 따른 SRT형(形)의 크기분석
6. 결과 및 결론
1) SRT형(形, Shape)디자인의 결과
2) SRT형(形, Shape)디자인의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1.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 목적
2. 형(Shape. 形: 배치, 분위기)의 체계
1) 배치의 ‘지나침’과 ‘모자람’
2) 분위기의 ‘지나침’과 ‘모자람’
3) ‘형(形 : 배치, 분위기)’의 지각(知覺)
4) ‘형(形: 배치, 분위기)’의 단순성(單純性)
3. 제품관여도에 따른 SRT형 디자인
1) 연구범위 및 방법
2) 제품관여도에 따른 형(形)디자인
5. 제품관여도에 따른 형(形)디자인 분석
1) 제품관여도별 분류
2) 형(形)디자인의 분석도구
3) 제품관여도에 따른 형(形)디자인의 분석
4) 제품관여도에 따른 SRT형(形)의 위치분석
5) 제품관여도에 따른 SRT형(形)의 크기분석
6. 결과 및 결론
1) SRT형(形, Shape)디자인의 결과
2) SRT형(形, Shape)디자인의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광고표현
관여도
형디자인
지나침과 모자람
레이아웃
SRT형
차이
Advertising Expression
The Design of Shape
Layout
Involvement
Overflow
Insufficient
STR Shape
Differ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