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창업교육 효과가 창업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창업자기효능감, 창업 실패에 대한 두려움 및 창업만족도의 매개효과와 창업기간의 조절효과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7 pages|
2025.01.22|
파일형태 :
자료요약
본 연구는 창업교육 효과가 창업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중소기업벤처부의 창업지원사업에 참여하는 7년 미만의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창업교육 효과가 창업기업의 성과로 이어질 때, 구조적으로 연결되는 창업자의 특성이나 심리?정서적 요인에 주목하였으며, 관심을 둔 매개변인으로 창업자기효능감, 창업 실패에 대한 두려움, 창업만족도가 있으며, 조절변인으로 창업기간을 설정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교육 효과는 기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보다는 다른 변인을 매개하여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업교육 효과는 창업자기효능감을 완전매개하여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창업자기효능감은 창업만족도를 부분매개하여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창업기간에 따라 기업성과에 대한 창업자기효능감, 창업 실패에 대한 두려움, 창업만족도의 영향력이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창업교육 효과#창업자기효능감#창업만족도#기업성과#창업기간#Effect of Entrepreneurial Education#Entrepreneurial Self-Efficacy#Entrepreneurial Satisfaction#Enterprise Performance#Start-up Period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