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개인적 노스탤지어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과 브랜드평가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36 pages|
2024.04.02|
파일형태 :
자료요약
본 연구에서 개인적 노스탤지어의 광고를 자기주도적 노스탤지어 광고와 타인 친화적 노스탤지어 광고로 구분하고, 광고의 유형별로 소비자의 인지반응 및 감정반응과 부정감정의 흡인회복이 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자기주도적 노스탤지어 광고에서 자기주도성의 지각은 자기긍정성과 동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탐색되었고, 자기긍정성과 동감이 촉진감정을 긍정적으로 느끼게 하고 촉진감정이 브랜드 평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또한 자기주도성 지각이 브랜드 평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효과도 탐색되었다. 즉 본 연구는 자기주도적 노스탤지어 광고에서자기주도성 지각이 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소비자반응을 통한 간접효과를 식별하였다. 그리고 친화적 노스탤지어 광고에서 느끼는 타인의 친화성지각이 사회적 연결성과 감정이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사회적연결성과 감정이입이 예방감정을 긍정적으로 느끼게 하여 브랜드 평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또한 타인 친화성지각이브랜드 평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효과도 탐색되었다. 즉 본 연구는 타인 친화적 노스탤지어 광고에서도 친화성지각이 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소비자반응을 통한 간접효과를 식별하였다.
#brand evaluation#personal nostalgic advertisement#prevention emotion#promotion emotion#개인적 노스탤지어 광고#브랜드 평가#예방감정#촉진감정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