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감정노동과 직무소진의 선형 및 비선형 관계 분석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6 pages|
2024.03.25|
파일형태 :
자료요약
표면연기와 내면연기가 개인의 심리적 측면에 미치는 효과는 그동안 감정노동 연구에서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어 왔다. 하지만 그에 대한 실증연구들은 여전히 혼재된 결과를 내놓고 있다. 본 연구는 이처럼 선행연구들이 혼재된 결과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 감정노동을 바라보는 서로 다른 이론적 관점들과 관계되어 있다고 본다. 감정노동연구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세 가지 관점인 직업적 요건의 관점, 감정표현의 관점, 내적심리과정은 그동안 내면연기의 효과에 대해 서로 다른 예측을 해왔다. 본 연구는 이 세 가지 관점을 함께 고려하여, 두 가지 감정노동전략이 직무소진과 맺는 관계를 가설화하였다. 즉, 표면연기의 경우 감정소진 및 성취감과 각각 정의 관계와 부의 관계를 갖는 반면, 내면연기의 경우에는 각각 U자형과 역U자형의 비선형관계를 가질 것으로 예측하였다. 백화점과 면세점에서 근무하고 있는 판매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예상대로 내면연기가 직무소진과 비선형적인 관계를 갖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표면연기의 경우 감정소진과 정적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성취감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는 직업동일시의 조절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직업에 대한 애착이 강할수록 내면연기의 효과와 더 강화되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내면연기가 성취감과 갖는 역U자형의 관계가 직업동일시가 높은 사람에게서 더욱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내면연기와 직무소진 간의 관계를 새롭게 설정함으로써 감정노동전략의 효과를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하려는 시도라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갖는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
Ⅳ. 분석방법
Ⅴ. 연구 결과
Ⅵ. 토론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
Ⅳ. 분석방법
Ⅴ. 연구 결과
Ⅵ. 토론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감정노동#내면연기#표면연기#비선형적 관계#감정소진#성취감#Emotional labor#Deep acting#Surface acting#Non-linear relations#Emotional Exhaustion#Personal Accomplishment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