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협업구조와 아티스트 특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8 pages|
2023.11.29|
파일형태 :
자료요약
본 연구는 한국음반산업의 특수성들을 고려하여, 작사-작곡가-아티스트(가수) 협업구조와 아티스트 특성이 예술적 성과와 상업적 성과에 각각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342개의 음반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한 결과, 예술적 성과와 상업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국적 참여자의 비율이 높고 분업화 정도가 낮은 협업구조일수록 앨범의 예술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아티스트가 OST/피처링 경험이 많거나 수상경력이 많을수록 앨범의 예술적 성과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일 작곡가-아티스트의 반복 협업경험, 아티스트의 미디어 노출, 그리고 수상경력이 많을수록 음반의 상업적 성과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두 가지 성과요소를 지닌 문화산업의 상이한 성공요인을 설명한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결과
Ⅴ.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결과
Ⅴ.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협업구조#아티스트 특성#문화산업#한국음반산업#예술적 성과#Collaboration Structure#Artist Attribute#Cultural Industries#Korean Music Industry#Artistic Performance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