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소외계층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위한 방안 연구
중앙대학교 | 143 pages| 2006.12.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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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문화소외계층으로 분류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에 거주하며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외국인노동자와 여성결혼이민자 그리고 그 가정에서 태어난 자녀들이 다문화 가정의 바탕 위에, 한국에서 살아가며 생기는 제반 문제를 파악하여, 문화를 향유하고 교육받을 수 있도록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방안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최근 외국인노동자, 여성결혼이민자 현실과 지원이 사회적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으며,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이민자들의 국제 이주현상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구성원의 변화로 인하여 교육적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외국인들이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을 유지하며 한국문화를 배우고 정착하는 다문화교육이 대두되고 있다. 현재 외국인노동자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점은 주로 사회 ·경제적인 측면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이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한 문화교육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현실이다.
문화소외계층과 다문화교육접근의 박물관교육 미국사례 국내 문화기반시설 박물관교육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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