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문화가치창출을 통한 CSV의 확장: 현대자동차 사례 연구
소비자학연구 | 한국소비자학회 | 25 pages| 2016.06.14|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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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한국 자동차시장의 태동기로부터 그 발전을 이끌어 왔던 현대자동차는 교통질서, 안전문화를 비롯해 자동차와 관련된 여가문화, 생활문화, 스포츠문화의 발전을 위해 활발한 사업을 전개하여 왔다. 근래에 들어서는 특히 예술 문화 부문의 활동이 두드러지는데 세계적 규모의 프로젝트에서 문화소외계층에 대한 예술활동 지원에 이르기까지 뛰어난 사업 성과를 보고하고 있다. 본 사례 연구는 현대자동차의 문화 부문의 활동을 CSV 철학에 바탕을 둔 공유문화가치창출의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현대자동차의 문화 사업을 안전문화, 생활문화, 스포츠문화, 하위문화, 예술문화의 다섯 영역으로 나누어 대표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각 사례들에서 가치가 창출되는 과정과 문화적, 경제적, 사회적 가치의 내용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국가적 기간산업의 선도자로서 공공적 문화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부문의 사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각 분야의 전문가와 소비자들과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 현대자동차의 사례는 대기업이 지향해야 하는 공유가치창출의 성공적 사례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Ⅱ. 자동차전문기업 현대자동차
Ⅲ. 현대자동차를 위한 확장된 CSV 모델
Ⅳ. 현대자동차의 문화가치창출활동
Ⅴ. 결 론
참고문헌
ABSTRACT
현대자동차 시장 선도자 공유가치창출 문화적 가치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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