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센터 이용 소비자 관계 효익 척도 개발 및 타당성 검증
연세대학교 | 97 pages| 2007.06.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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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센터 이용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스포츠센터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통해 그들이 얻고자 하는 관계 효익에 관한 설문지를 개발해보고, 타당성을 검증하여 스포츠센터 이용 소비자와의 다각적인 관계마케팅전략 수립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관계 효익에 관한 척도개발을 위해 측정도구로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설문지는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ed method)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유형들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스포츠센터 이용 소비자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편의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였으며, 최초문항도출을 위한 스포츠센터 이용 소비자 100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질문 조사와 문항검토를 위한 150명 대상 예비 설문조사를 거쳤다. 마지막으로 문항확정을 위한 본 조사는 스포츠센터 이용 소비자 400명을 대상으로 본 설문조사 실시하였으며, 이 중 378부의 자료가 실제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Window용 SPSS 13.0 Version를 이용하여 관계 효익 문항들에 대한 문항분석과 문항들을 요인화하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각 요인 간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스포츠센터 척도개발 잠재평균비교 분석 절편동일성 관계효익 문항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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