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콘 디자인의 기호학적 분석을 통한 공간의 아이코닉 디자인 방법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 138 pages| 2007.01.01| 파일형태 :
조회 983 다운로드 1
자료요약
인류가 시작되고부터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고자 하는 욕구는 현대의 `정보혁명`, `디지털혁명`의 시대에까지 이르게 했다. 이러한 디지털혁명 시대의 매체 중 가장 영향력이 큰 것이 컴퓨터라 할 수 있으며 그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아이콘(Icon)이다. 아이콘이라는 개념은 현대로 오면서 컴퓨터 화면 속 인터페이스 도구의 하나로서 보다 단순하고 빠르게 소통할 수 있는 `그림기호`로 발전되었다. 현대인이 자연스럽게 접하는 비언어적 소통체계인 그림기호는 생활 속으로까지 그 적용범위가 확대되어감에 따라 가상(픽션)과 현실이미지 사이의 영역구분도 모호해지는 등 공간의 인식개념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가상세계인 컴퓨터 모니터 속의 아이콘의 디자인은 명확성, 방향성, 인지성, 선호성 등의 커뮤니케이션적 호용성이 있는데, 현실 세계인 대지 위의 건축공간에 이러한 아이코닉 디자인이 적용된다면 목적을 가진 공간이 그 목적을 효율적으로 소통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기대로 연구를 시작하였다.
연구의 목적 아이콘개념 컴퓨터 아이콘 GUI(Graphic User Interface) 이미지의 시믈라르크(simulacre)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건국대학교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