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자료요약
소비자의 기억, 정서, 판단을 연구하는 소비자 정보처리(CIP: consumer information processing) 관점은 행동적 의사결정이론(BDT: behavioral decision theory) 관점과 더불어 소비자행동 연구의 양대 주축을 이루고 있다. 본 논문은 최근에 국내외에서 발표된 소비자 정보처리 관점의 연구들에 대해 문헌고찰을 실시하였다. 특히, 이미 발표된 리뷰 논문(하영원 2000; Johar, Maheswaran, and Peracchio 2006; Loken 2006)에 포함되지 않
은 2000년도 중반 이후부터 최근까지 국내 및 국외 주요 학술지에 발표된 소비자의 기억, 정서, 판단에 대한 연구들을 집중적으로 고찰하였다. 그 결과 (1) 암묵적 프로세스(implicit process)의 영향, (2) 사고방식(mindset)의 영향, (3) 소비자의 순진한 이론(na?ve theory)과 실제(reality)의 차이, (4) 목적 지향성(goal orientation)과 조절초첨(regulatory focus)의 영향, (5) 초인지적 영향(metacognitive influence), (6) 쾌락적 소비와 자아 통제(self control)의 총 6개의 주제가 주요 연구흐름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각 연구 흐름이 어떤 배경에서 진행되었고, 어떤 연구 가설이 구체적으로 검증되었으며, 그 결과 소비자의 기억, 정서, 판단에 대해 어떤 주요 내용들이 밝혀졌는지 등을 정리하여 보았다. 끝으로, 각 연구 흐름에 있어 앞으로 진행되어야 할 연구의 방향을 제언해 보았다.
은 2000년도 중반 이후부터 최근까지 국내 및 국외 주요 학술지에 발표된 소비자의 기억, 정서, 판단에 대한 연구들을 집중적으로 고찰하였다. 그 결과 (1) 암묵적 프로세스(implicit process)의 영향, (2) 사고방식(mindset)의 영향, (3) 소비자의 순진한 이론(na?ve theory)과 실제(reality)의 차이, (4) 목적 지향성(goal orientation)과 조절초첨(regulatory focus)의 영향, (5) 초인지적 영향(metacognitive influence), (6) 쾌락적 소비와 자아 통제(self control)의 총 6개의 주제가 주요 연구흐름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각 연구 흐름이 어떤 배경에서 진행되었고, 어떤 연구 가설이 구체적으로 검증되었으며, 그 결과 소비자의 기억, 정서, 판단에 대해 어떤 주요 내용들이 밝혀졌는지 등을 정리하여 보았다. 끝으로, 각 연구 흐름에 있어 앞으로 진행되어야 할 연구의 방향을 제언해 보았다.
목차
Ⅰ. 서 론
Ⅱ. 연구문헌 고찰
2.1 암묵적 프로세스(Implicit Processes)의 영향
2.2 사고방식(Mindset) 활성화의 영향
2.3 순진한 이론과 실제 경험(Na?ve theory and Actual Experience)
2.4 조절초점(regulatory focus)의 영향
2.5 초인지적 영향(metacognitive influence)
2.6 탐닉적 소비(hedonic consumption)와 자아 통제(Self Control)
Ⅲ. 결론과 미래 연구
참고문헌
Ⅱ. 연구문헌 고찰
2.1 암묵적 프로세스(Implicit Processes)의 영향
2.2 사고방식(Mindset) 활성화의 영향
2.3 순진한 이론과 실제 경험(Na?ve theory and Actual Experience)
2.4 조절초점(regulatory focus)의 영향
2.5 초인지적 영향(metacognitive influence)
2.6 탐닉적 소비(hedonic consumption)와 자아 통제(Self Control)
Ⅲ. 결론과 미래 연구
참고문헌
소비자행동
소비자 정보처리론
소비자 기억
소비자 인지과정
소비자 판단과 의사결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