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3년 3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자료요약
이 연구에서는 미국의 광고학 전문 학술지 에 발표된 최초의 광고 창의성 논문인 화이트(White, 1972)의 연구에서부터 최근의 국내외 연구에 이르기까지, 광고학 전문 학술지에 발표된 광고 창의성과 크리에이티브에 관한 그동안의 연구 동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세부적인 연구주제는 광고 창의성의 개념과 영향요인 연구, 광고 창의성의 평가준거와 척도개발 연구,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효과검증 연구, 광고 표현전략 연구, 광고 카피와 수사학 연구, 광고 디자인 연구, 아이디어 발상법 연구, 광고인 연구, 광고제작산업 연구, 크리에이티브 요소의 적용 연구 같은 10가지 주제로 분류되었다. 10가지 세부 연구주제에 따라 광고 창의성 또는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이전 연구들을 검토하고, 결론 및 논의 부분에서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전망했다. 이 연구는 광고 창의성 연구에 필요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는 동시에 앞으로 광고 크리에이티브 분야의 연구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
목차
요약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방법과 연구범위
3. 연구 결과
1) 광고 창의성의 개념과 영향요인 연구
2) 광고 창의성의 평가준거와 척도개발 연구
3)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효과검증 연구
4) 광고 표현전략 연구
5) 광고 카피와 수사학 연구
6) 광고 디자인 연구
7) 아이디어 발상법 연구
8) 광고인 연구
9) 광고제작산업 연구
10) 크리에이티브 요소의 적용 연구
4. 결론 및 연구 전망
참고문헌
Abstract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방법과 연구범위
3. 연구 결과
1) 광고 창의성의 개념과 영향요인 연구
2) 광고 창의성의 평가준거와 척도개발 연구
3)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효과검증 연구
4) 광고 표현전략 연구
5) 광고 카피와 수사학 연구
6) 광고 디자인 연구
7) 아이디어 발상법 연구
8) 광고인 연구
9) 광고제작산업 연구
10) 크리에이티브 요소의 적용 연구
4. 결론 및 연구 전망
참고문헌
Abstract
advertising creativity
advertising creative
research trends
광고 창의성
광고 크리에이티브
연구 동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