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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이 연구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표현 속성과 관련 기술 요소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인식조사와 사례조사 등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먼저 선행 연구를 근거로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의 표현 속성을 정보적, 상업적, 경험적(행동적) 속성의 세 유형별로 구분하고 관련 기술요소들을 수집하였다. 이와 함께, 디지털 사이니니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전반적인 기술 동향을 비롯하여 광고제작과 관련한 인식 내용 및 선행연구에서 언급된 표현 유형과 기술과의 관련성을 점검하였다. 최종적으로 구분한 표현 속성 유형은 정보재현 중심형, 개인맞춤 중심형, 인터랙션 중심형이다. 세부적으로 국내의 경우 정보 제공 형태의 인터렉티브 기술이 많이 활용되었으며, 형태적으로는 모바일 등 개인 디바이스와의 결합형이나 미디어 파사드식의 규모감 있는 노출형 광고가 우세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주요 유형별로 적용된 기술 요소들을 분류하고 크리에이티브 관점에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II. 문헌 연구
III. 전문가 인식 조사
IV. 사례 분석: 표현 유형과 기술 요소
Ⅴ. 결론 및 연구의 한계점,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II. 문헌 연구
III. 전문가 인식 조사
IV. 사례 분석: 표현 유형과 기술 요소
Ⅴ. 결론 및 연구의 한계점,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디지털 사이니지
기술 요소
정보재현
개인맞춤
인터랙션
Digital Signage
Information Representation
Customization
Interacti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