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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에서는 광고산업의 창조산업화에 필요한 핵심인력 육성방안을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야별로 평균 자본금을 분석한 결과 광고제작 관련 기업, 광고기획 관련 기업, 판매촉진 기업 순으로 자본금 규모가 크게 나타났다. 둘째, 인력채용에 있어서 초급인력의 수급은 비교적 용이했지만 고급인력의 수급이 어려워, 핵심인력을 채용하기보다 기존 인력의 업무를 분담하거나 아웃소싱으로 인력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훈련을 통한 핵심인력의 능력향상에 있어서 대부분이 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지 않았으며, 제공하는 기업들도 불충분한 예산과 시간 제약으로 인해 어려움이 많았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8가지 실무적인 시사점에 대해 논의를 전개했다.
목차
요약
1. 연구의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1) 창조경제와 창조산업
2) 창조산업 핵심인력
3) 광고산업 핵심인력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1) 광고산업 핵심인력 현황
2) 광고산업 핵심인력 채용 요인
3) 광고산업 핵심인력 부족 현황
4) 광고 교육기관에 대한 인식
5) 재교육 훈련 및 능력향상 방안
6) 교육훈련의 효과
5. 결론 및 논의
1) 연구결과의 요약
2)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1. 연구의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1) 창조경제와 창조산업
2) 창조산업 핵심인력
3) 광고산업 핵심인력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1) 광고산업 핵심인력 현황
2) 광고산업 핵심인력 채용 요인
3) 광고산업 핵심인력 부족 현황
4) 광고 교육기관에 대한 인식
5) 재교육 훈련 및 능력향상 방안
6) 교육훈련의 효과
5. 결론 및 논의
1) 연구결과의 요약
2)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광고산업
창조산업
광고인력
광고교육
advertising industry
creative industry
advertising manpower
advertising educati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