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3년 3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자료요약
본 연구는 ‘고속도로 톨게이트 상단 광고(이하 T/G광고)’의 효과를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우선 (1) 교통량, (2) 유효가시거리, (3) viewpoint 도달점, (4) 유효가시도, (5) 상대적 유효가시도, (6) 광고 노출시간 등 T/G광고의 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변인들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 변인들을 바탕으로 T/G광고의 정량적 효과를 나타내는 ‘impact 지수’를 계산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impact 지수에 T/G광고의 정성적 가치를 결합하여 T/G광고 효과의 index값을 산출하는 방법을 제시한 뒤, 이를 전국 348개 톨게이트 중 교통량 상위 30위에 해당하는 톨게이트 및 그 외 기타 요소들을 고려하여 추가한 3개의 톨게이트 등 총 33개의 톨게이트에 적용하여 각 톨게이트의 효과등급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3. T/G광고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4. T/G광고의 효과 예측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2. 문헌연구
3. T/G광고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4. T/G광고의 효과 예측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톨게이트광고
OOH광고 효과
유효가시거리
viewpoint 도달점
유효 가시도
Tollgate Advertising
Effectiveness of OOH Advertising
Valid Distance of Visibility
Viewpoint Reach Point
Valid Degree of Visibilit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