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비만에 대한 국내 미디어 뉴스 내용 분석 연구 : 건강 신념 모델(Health Belief Model)의 적용
자료요약
배경 및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적 상황에서 비만 이슈에 대한 미디어 뉴스 프레임을 분석하고, 국내 미디어들이 비만 이슈에 대한 사회적 담론을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지, 실제 비만 예방 행동과 문제 해결에 유용한 정보 를 전달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데 있다. 방법 수용자들의 건강 예방 행동에 대한 설명을 위해 건강 신념 모델에 기반한 미디어 프레임 분석 틀을 적용하 여 2017년부터 2019년까지 게재된 국내 주요 일간지 네 종의 총 431개 뉴스 기사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 다. 건강 신념 모델의 다섯 개 구성 요소에 근거해 미디어 프레임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가장 빈번하게 나타난 구성 요소는 비만 예방과 치료를 위한 내적 행동 계기였고, 그 다음으로 비만에 대한 지각된 민감성과 지각된 심각성 순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비만 예방과 치료를 위한 외적 행동 계기, 지각 된 이익, 지각된 장애 요인 등의 구성 요소들은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국내 미디어들은 향후 비만에 대한 뉴스 보도와 관련해 비만 예방과 치료를 위한 적극적 행동 계기, 지각된 이익, 지각된 장애와 해소 요인에 대한 프레임 정보 제공을 늘림으로써, 한국 사회의 비만 문제 해결과 수용자들의 비만 예방 행동 촉진을 위한 실질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이론적 배경
비만에 대한 미디어 뉴스 프레임의 영향력
연구 방법
미디어 뉴스 수집
분석 항목 및 코더 신뢰도
연구 결과
비만 이슈에 대한 미디어 뉴스의 특성
비만 이슈에 대한 지각된 민감성 프레임
비만 이슈에 대한 지각된 심각성 프레임
비만 이슈에 대한 지각된 이익 프레임
비만 이슈에 대한 지각된 장애와 해결 프레임
비만 이슈에 대한 치료 및 예방 행동 계기 프레임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Abstract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이론적 배경
비만에 대한 미디어 뉴스 프레임의 영향력
연구 방법
미디어 뉴스 수집
분석 항목 및 코더 신뢰도
연구 결과
비만 이슈에 대한 미디어 뉴스의 특성
비만 이슈에 대한 지각된 민감성 프레임
비만 이슈에 대한 지각된 심각성 프레임
비만 이슈에 대한 지각된 이익 프레임
비만 이슈에 대한 지각된 장애와 해결 프레임
비만 이슈에 대한 치료 및 예방 행동 계기 프레임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Abstract
#비만
#뉴스
#인식
#건강
#행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