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수익과 경쟁상황에 따른 편성변화 연구 : KBS와 MBC 사례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 188 pages| 2007.07.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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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지상파 방송을 둘러싼 외부 환경이 변했을 때 프로그램의 편성에도 변화가 나타나는지에 대한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1990년대 들어 상업채널 및 새로운 방송매체가 등장하면서 KBS와 MBC로 양분되었던 텔레비전 시청자가 다양한 채널로 분산되었다. 이와 함께 방송사의 주 수입원인 광고시장에도 변화가 나타나서 KBS와 MBC의 광고수익률이 변하였다. 이러한 외부의 변화 속에서 KBS와 MBC 텔레비전의 편성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방송사의 광고수익 변화와 방송의 경쟁상황이 텔레비전 편성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밝히려는 것이 연구 목적이었다. KBS와 MBC의 텔레비전 편성의 특성 및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1992년부터 2004년까지 3년을 주기로 분석 시기를 설정한 후 프로그램 장르의 다양성과 장르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장르의 다양성 분석을 위해서 전체 편성과 주 시청 시간대의 편성을 나누어 고찰했고 다양성 분석 결과 KBS가 MBC보다 더 변화에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운영 채널의 수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운영 채널이 많을수록 편성 변화를 다양하게 시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방송사들은 주로 뉴스와 드라마, 다큐멘터리, 버라이어티쇼 위주로 편성비율의 변화를 꾀한 것으로 나타났다.다양성 분석을 통해 편성의 주요 장르로 나타난 다큐멘터리와 버라이어티쇼, 코미디, 드라마, 심층탐사 장르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에 대해 사례분석을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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