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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수익과 경쟁상황에 따른 편성변화 연구 : KBS와 MBC 사례를 중심으로
자료요약
본 연구는 지상파 방송을 둘러싼 외부 환경이 변했을 때 프로그램의 편성에도 변화가 나타나는지에 대한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1990년대 들어 상업채널 및 새로운 방송매체가 등장하면서 KBS와 MBC로 양분되었던 텔레비전 시청자가 다양한 채널로 분산되었다. 이와 함께 방송사의 주 수입원인 광고시장에도 변화가 나타나서 KBS와 MBC의 광고수익률이 변하였다. 이러한 외부의 변화 속에서 KBS와 MBC 텔레비전의 편성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방송사의 광고수익 변화와 방송의 경쟁상황이 텔레비전 편성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밝히려는 것이 연구 목적이었다. KBS와 MBC의 텔레비전 편성의 특성 및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1992년부터 2004년까지 3년을 주기로 분석 시기를 설정한 후 프로그램 장르의 다양성과 장르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장르의 다양성 분석을 위해서 전체 편성과 주 시청 시간대의 편성을 나누어 고찰했고 다양성 분석 결과 KBS가 MBC보다 더 변화에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운영 채널의 수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운영 채널이 많을수록 편성 변화를 다양하게 시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방송사들은 주로 뉴스와 드라마, 다큐멘터리, 버라이어티쇼 위주로 편성비율의 변화를 꾀한 것으로 나타났다.다양성 분석을 통해 편성의 주요 장르로 나타난 다큐멘터리와 버라이어티쇼, 코미디, 드라마, 심층탐사 장르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에 대해 사례분석을 시도하였다.
지상파 방송
광고수익
광고시장
광고의존성
방송매체
뉴미디어
광고시장
프로그램편성
채널
텔레비전시청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