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육에서의 미디어 교육 수용 방안 연구 : 초등 교육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 377 pages| 2006.12.01| 파일형태 :
조회 871 다운로드 1
자료요약
이 연구는 미디어 텍스트와 미디어 교육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학생, 교사, 학부모의 인식 실태 조사를 통해 우리나라의 미디어 교육 현황을 고찰하고, 교육과정과 교재를 중심으로 국어 교육에서 미디어 교육을 수용하는 방안을 마련하여 실제로 이를 적용해 봄으로써 미디어 교육의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표상하고자 하는 의미가 문자나 음성, 영상 등 일정한 형식의 기호에 의해 재현되는 형태를 의미하는 미디어가 국어 교육의 대상으로 논의될 수 있는 것은 그것이 가진 텍스트성 때문이다. 텍스트로서의 미디어는 한 종류의 또는 몇 가지 종류의 기호들을 일정한 규약에 따라 특정의 미디어 공간에 배열한 의미 조직이며, 갖가지 형태의 전달 수단에 의해 전달되는 다양한 프로그램, 영상 작품, 이미지, 웹 페이지 등을 말한다. 미디어 텍스트에 대한 국어 교육적 접근은 `리터러시`가 그 중심에 있다. 단순히 단어나 철자들을 읽고 쓸 줄 아는 능력으로 정의되던 리터러시는 사회의 변화와 함께 더 이상 언어를 읽고 쓰는 피상적 의미만을 내포하는 개념이 아닌, 언어를 전제로 다양하고 구체적인 사회적 문제 상황들에 대처해 내고, 언중들 사이에 공유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술로 그 개념이 확장된 것이다.
미디어현상 효과이론 생태이론 상징체계이론 미디어리터러시 미디어교육 미디어언어 미디어메시지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고려대학교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