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국어 교육에서의 미디어 교육 수용 방안 연구 : 초등 교육을 중심으로
자료요약
이 연구는 미디어 텍스트와 미디어 교육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학생, 교사, 학부모의 인식 실태 조사를 통해 우리나라의 미디어 교육 현황을 고찰하고, 교육과정과 교재를 중심으로 국어 교육에서 미디어 교육을 수용하는 방안을 마련하여 실제로 이를 적용해 봄으로써 미디어 교육의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표상하고자 하는 의미가 문자나 음성, 영상 등 일정한 형식의 기호에 의해 재현되는 형태를 의미하는 미디어가 국어 교육의 대상으로 논의될 수 있는 것은 그것이 가진 텍스트성 때문이다. 텍스트로서의 미디어는 한 종류의 또는 몇 가지 종류의 기호들을 일정한 규약에 따라 특정의 미디어 공간에 배열한 의미 조직이며, 갖가지 형태의 전달 수단에 의해 전달되는 다양한 프로그램, 영상 작품, 이미지, 웹 페이지 등을 말한다. 미디어 텍스트에 대한 국어 교육적 접근은 `리터러시`가 그 중심에 있다. 단순히 단어나 철자들을 읽고 쓸 줄 아는 능력으로 정의되던 리터러시는 사회의 변화와 함께 더 이상 언어를 읽고 쓰는 피상적 의미만을 내포하는 개념이 아닌, 언어를 전제로 다양하고 구체적인 사회적 문제 상황들에 대처해 내고, 언중들 사이에 공유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술로 그 개념이 확장된 것이다.
미디어현상
효과이론
생태이론
상징체계이론
미디어리터러시
미디어교육
미디어언어
미디어메시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