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수익이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공정성지각 및 기업평가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 179 pages| 2007.06.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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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세 가지 연구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소비자 반응에 있어서 기업 수익의 효과, 즉 수익의 양, 수익의 질, 수익배분이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양이 증가할수록 해당 기업에 대하여 긍정적인 평가를 보이다가 사회적 책임활동 양이 일정수준 넘어서면 더 이상 긍정적인 평가를 보이지 않았다. 우선,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하여 기업수익의 양이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 첫 번째 연구결과에 따르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은 기업의 수익규모와 수익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즉 수익규모가 큰 기업의 경우 (작은 기업에 비해), 소비자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양이 증가할수록 긍정적인 평가를 보였다. 또한 수익수준이 증가하는 경우 (감소하는 경우에 비해), 소비자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양이 증가할수록 긍정적인 평가를 보였다. 그리고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하여 기업수익의 질이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 두 번째 연구결과에 따르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은 기업의 수익대상과 수익노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기업의 사회적책임 사회교환이론(Social Exchange Theory) 사회교환의 양(Auantities of Social Exchange) 호혜성의 원리(Principle of Reciprocity) 사회교환의 유형(Types of Social Exchange) 대인관계이론(Interpersonal Relations: 상호관계) 자원이론(Resource Theory) 공정성 이론(Justice Theory) 공평성 이론(equity theory) 기업의 수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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