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하이테크 제품의 기능적·감성적 속성이 의견 선도자 집단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료요약
최근 전 세계는 IT 기술의 확산으로 하이테크 제품의 저비용, 생산시간 단축 등이 가능해졌으며 이는 곧 하이테크 제품의 대중화를 촉진시켰다. 하이테크 제품 중에서도 MP3 플레이어는 2000년 이후 비약적인 성장을 기록하며 하이테크 제품의 확대를 선도하고 있다. 시장 확대뿐만 아니라 연관 산업의 확대, 향후 유비쿼터스 시대의 중심에 서 있을 것이라는 점에서 MP3 플레이어는 중요하다. 또한, MP3 플레이어 사용자는 젊은 층이 대다수를 차지하기 때문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이들이 향후 소득이 높아지는 중장년층이 된다고 했을 때 잠재고객을 확보할 수도 있게 된다. 그러므로 MP3 플레이어와 관련하여 소비자의 구매 및 만족도를 알아보는 것은 필요하다. 예전부터 소비자 만족은 기업이 마케팅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였다. 만족은 제품의 재구매와 고객의 충성도를 강화하는데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는 기업의 수익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MP3 플레이어를 가지고 소비자가 어떤 과정을 통해 만족도를 얻게 되고 무슨 요인이 만족에 영향을 주는지를 기대-불일치 이론을 바탕으로 알아보려고 한다.
하이테크 제품
의견 선도자
소비자 만족
기대-불일치 이론
고객인지가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