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시각문화교육을 통한 미술교육 연구
자료요약
인간의 모든 활동은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적 특성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교육은 이러한 사회의 문화적 변화를 교육적 자원으로 활용한다. 특히 21세기 현대 사회는 이전과는 전혀 다른 사회, 문화적 토양을 가지고 있으며, 그 변화의 속도 또한 과거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하루가 다르게 빨라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 교육의 사회, 문화적 맥락성은 중요하다. 현대사회는 산업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새로운 매체가 생성되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시각 이미지 중심의 대중문화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를 대변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의 미술교육은 이러한 학습자의 문화적 기반이나 사회의 변화를 제대로 반영하고 있지 못하다. 이에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의 원인을 미술교육의 탈맥락적이고 형식적인 성격에 있다고 보고, 미술교육이 기존의 한정된 틀을 깨고 사회 ·문화의 맥락적 입장에서 시각문화교육이라는 보다 큰 범주 안에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시각문화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시각문화의 개념과 성격에 대해 살펴보았다.
시각문화
비주얼 리터러시(Visual Literacy)
다양한 미디어
석고 붕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