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어포던스 개념을 적용한 대형병원로비의 공간디자인 방법에 관한 연구
자료요약
우리나라의 의료 환경은 인구구조, 질병구조의 변화, 새로운 의료정책의 도입, 의학기술과 의료장비의 발달, 그리고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의료서비스에 대한 환자들의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 의료 환경과 의식이 변화됨으로 인해 이제 병원건축도 양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질적인 면으로도 성장해야한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부분은 치유환경에 대한 관심이다. 환자가 병원 방문 시 가장 먼저 그 공간에 대한인지를 하는 공간은 병원 로비이다. 병원에서의 로비공간은 외부와 내부를 연결시켜주는 매개의 역할과 더불어 이용자의 활동과 커뮤니케이션이 집중되는 공간이기도 하다 또한 환자와 방문객들이 처음 접하는 공간으로서 병원에 대한 이미지를 만드는 주요한 첫 내부공간이며, 다른 공간들과 함께, 이들 공간의 질적 수준은 이용자에게 병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수준에 대한 인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로비공간은 병원의 커뮤니케이션과 동선체계에 매우 주요한 공간이며, 동시에 공용공간의 활용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대형병원 로비공간
의료공간의 치유의 정의
어포던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