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유통물류 부문의 RFID 도입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자료요약
본 연구는 기업이 RFID을 도입하는데 있어 미칠 수 있는 영향요인을 찾고자 시도되었다. 특히 유통물류분야의 기업이 RFID를 도입하는데 있어 미치는 요인을 기술혁신요인과 기술환경요인으로 살펴봄으로써 향후 RFID 도입활성화를 꾀하는 정부나 기업에게 각 요인들의 상호관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RFID 도입의 활성화를 위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RFID를 도입중이거나 기도입한 기업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RFID 도입 활성화를 꾀하는 정부나 기업에서는 유통물류분야의 RFID 도입 활성화를 위해 RFID 도입이 빠른 시일 내에 보편화되며 활성화 될 것이라는 홍보와 더불어, RFID 도입으로 인해 기업은 비용이 절감되며,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지며, 업무의 적시성이 높아지는 것과 같은 RFID 시스템이 기존시스템에 비해 우수하다는 점을 부각시키는 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RFID 기술이 현재의 업무체계나 기존 정보 시스템에 적합한 기술이라는 점을 인식시키기 위한 다양한 시범사업을 통한 성공 사례 발굴과 더불어, RFID 기술이나 시스템이 도입이나 운영에 있어서 어렵지 않도록 하기 위한 기술개발에 더욱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RFID 개요
RFID 도입의도
기술환경요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