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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이미지 연상의 구조적 특성과 효과 연구 : 연상 네트워크 기억 모형을 중심으로
자료요약
본 연구는 인간의 지식구조에 관한 이론인 연상 네트워크 모형에 기반하여 브랜드 이미지 연상의 특성을 관찰하고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브랜드 자산의 지표로서 연상의 특성이 판별성 있는 요인인가를 검증하고, 브랜드 연상의 특성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정보처리의 관점에서, 전반적인 브랜드 평가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첫 번째, 자산이 높고 낮은 브랜드간에 연상의 특성들이 가지는 차이를 검증하고, 두 번째, 연상의 특성이 인출 효과에 미치는 영향 및 세 번째, 브랜드에 대한 전반적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상 네트워크 모형에 기반한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연구는 최근 10여년간 꾸준히 수행되어 브랜드 이미지의 구조적 속성이라 할 수 있는 브랜드 연상의 특성들이 제기되어 왔다. 그간의 연구 성과를 종합해 볼 때, 브랜드 연상의 주요 특성은 브랜드 연상의 수, 응집력, 추상성, 강도, 호의성, 독특성 등이 열거될 수 있다. 이러한 연상의 특성들은 각 특성의 변화가 전체 연상의 네트워크 형태, 즉 전체 브랜드 이미지 구조의 형태를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는 점에서, 또한 궁극적으로는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인식 및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는 점에서 연구의 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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