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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광고를 통해 본 자본과 언론
자료요약
대의제 민주주의 사회에서 언론은 시민의 올바른 현실 인식, 훌륭한 대표의 선출과 감시, 그리고 풍요로운 경제와 문화의 향유 등을 요구받는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주요 방송과 신문 그리고 인터넷 등이 제공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시민의 숙의를 위한 정보는 매우 적다. 반면에 언론은 시민의 욕망을 자극하는 선정적 정보를 통해 이윤을 극대화하고, 광고를 통해 재벌과 대기업의 상품 마케팅을 지원하고, 정부의 영향력에 취약하여 사회 환경 감시 기능에 소홀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목차
1. 서론
2. 광고는 미디어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3. ‘삼성광고중단’사태로 본 자본권력과 언론의 자유
1) 재벌과 언론
2) 2007년 삼성 비자금 관련 보도와 언론
3) 삼성 비자금 보도에서 나타난 자본 권력과 언론의 관계
4. 언론의 성격
1) 언론의 정치경제학
2) 언론과 시민, 자본, 국가의 관계
5. 결론
2. 광고는 미디어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3. ‘삼성광고중단’사태로 본 자본권력과 언론의 자유
1) 재벌과 언론
2) 2007년 삼성 비자금 관련 보도와 언론
3) 삼성 비자금 보도에서 나타난 자본 권력과 언론의 관계
4. 언론의 성격
1) 언론의 정치경제학
2) 언론과 시민, 자본, 국가의 관계
5. 결론
한국광고
자본과 언론
보도
언론
이진로
한국언론정보학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