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클라우드 서비스 발전전략과 정책과제
자료요약
최근 전 세계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국가전략 수립, 산업육성, 시장개발을 위한 움직임이 정부와 민간을 구분하지 않고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관한 최근의 해외 정책 동향과 국내 현황 분석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차원의 발전전략과 정책과제를 소개하고, 향후 실천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이하 ‘클라우드 서비스’)는 IT 자원의 이용방식을 ‘소유’의 개념에서 ‘임차’의 개념으로 전환하여 외부의 컴퓨팅 자원을 인터넷에 접속하여 사용하고, 사용한 만큼 사용료를 지불하는 방식을 지칭한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에도 불구하고 클라우드 서비스는 매우 역동적으로 다양한 특화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어, 향후 클라우드 서비스의 개념은 지속적으로 새롭게 변화해 가리라 예상된다.
컴퓨팅 시장 환경이 직접구축 방식에서 아웃소싱 방식으로, 다시 클라우드 서비스 방식으로 전환되는 동기는 비교적 간단하다.
첫째, 컴퓨팅 자원을 직접 구축하여 운영하는 것에 비해 최대 50% 정도의 비용절감을 가져 올 수 있다.
둘째, 이를 통해 자사의 핵심 역량에 집중하여 생산성 향상은 물론, 비즈니스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셋째, 컴퓨팅 자원을 구축, 운용, 관리할 별도의 조직을 내부에 두지 않아도 되므로, 조직의 슬림화를 꾀할 수도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이하 ‘클라우드 서비스’)는 IT 자원의 이용방식을 ‘소유’의 개념에서 ‘임차’의 개념으로 전환하여 외부의 컴퓨팅 자원을 인터넷에 접속하여 사용하고, 사용한 만큼 사용료를 지불하는 방식을 지칭한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에도 불구하고 클라우드 서비스는 매우 역동적으로 다양한 특화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어, 향후 클라우드 서비스의 개념은 지속적으로 새롭게 변화해 가리라 예상된다.
컴퓨팅 시장 환경이 직접구축 방식에서 아웃소싱 방식으로, 다시 클라우드 서비스 방식으로 전환되는 동기는 비교적 간단하다.
첫째, 컴퓨팅 자원을 직접 구축하여 운영하는 것에 비해 최대 50% 정도의 비용절감을 가져 올 수 있다.
둘째, 이를 통해 자사의 핵심 역량에 집중하여 생산성 향상은 물론, 비즈니스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셋째, 컴퓨팅 자원을 구축, 운용, 관리할 별도의 조직을 내부에 두지 않아도 되므로, 조직의 슬림화를 꾀할 수도 있다.
목차
Ⅰ. 서 론
Ⅱ. 선진국의 클라우드 서비스 정책 동향
1. 미국의 클라우드 서비스 정책 사례
2. EU의 클라우드 서비스 정책 사례
3. 영국의 G-Cloud 서비스 구축 사례
Ⅲ. 클라우드 서비스 발전전략과 정책과제
1. 국내 클라우드 현황 분석
2. 클라우드 서비스 발전전략
3. 클라우드 서비스 정책과제
Ⅳ. 결론 및 향후 과제
Ⅱ. 선진국의 클라우드 서비스 정책 동향
1. 미국의 클라우드 서비스 정책 사례
2. EU의 클라우드 서비스 정책 사례
3. 영국의 G-Cloud 서비스 구축 사례
Ⅲ. 클라우드 서비스 발전전략과 정책과제
1. 국내 클라우드 현황 분석
2. 클라우드 서비스 발전전략
3. 클라우드 서비스 정책과제
Ⅳ. 결론 및 향후 과제
방송통신위원회
클라우드서비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