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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방안 연구:익명적(anonymous)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자료요약
인터넷은 커뮤니케이션 참여공간이자 다양한 토론을 통한 여론이 형성되는 공간이다. 다양한 의견이 만나 충돌과 협의의 과정을 거치는 개방된 공간이기도 하다.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되고 있는 이러한 온라인 공간에 대해 미국 연방대법원은 사상의 자유시장이론(marketplace of idea)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는 공간으로 규정하여, 수정헌법 제1조의 강력한 보호를 지지하고 있다(Reno v. ACLU, 521 U.S. at 870).
볼킨(Balkin, 2004)은 네 가지 측면에서 인터넷의 민주적 문화 실현 가능성을 주장하고 있다. 첫째, 정보의 복사와 유통 비용이 대폭 줄었으며, 둘째 유통의 문화·지리적 경제가 사라졌으며, 셋째 기존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거나 이에 대한 논평 비용이 줄었으며, 넷째 위의 세 가지로 인하여 표현(speech)이 민주화되었다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현상은 다양한 집단의 다원화된 목소리를 담아낼 수 있다는 토플러의 모자이크 민주주의(mosaic democracy)의 가능성을 더욱 현실적으로 것으로 인식하도록 한다.
볼킨(Balkin, 2004)은 네 가지 측면에서 인터넷의 민주적 문화 실현 가능성을 주장하고 있다. 첫째, 정보의 복사와 유통 비용이 대폭 줄었으며, 둘째 유통의 문화·지리적 경제가 사라졌으며, 셋째 기존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거나 이에 대한 논평 비용이 줄었으며, 넷째 위의 세 가지로 인하여 표현(speech)이 민주화되었다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현상은 다양한 집단의 다원화된 목소리를 담아낼 수 있다는 토플러의 모자이크 민주주의(mosaic democracy)의 가능성을 더욱 현실적으로 것으로 인식하도록 한다.
목차
1. 서론
2. 익명적 커뮤니케이션 제한 법률
3. 익명적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4. 익명적 커뮤니케이션의 헌법적 고찰
5. 실명제와 온라인 이용현황
<참고문헌>
2. 익명적 커뮤니케이션 제한 법률
3. 익명적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4. 익명적 커뮤니케이션의 헌법적 고찰
5. 실명제와 온라인 이용현황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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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볼킨
인터넷
유통
민주주의
표현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