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방송사의 아동(청소년) 방송출연 가이드라인 규정방안
자료요약
영아와 유아, 어린이와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참으로 많은 아동/청소년들이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광고에 얼굴을 내밀고 있다. 아역 스타나 10대 아이돌 스타들이 계속해서 배출되고 어렸을 때부터 연예인이 되는 것을 꿈꾸는 아이들도 참으로 많다. 스타들의 자녀들이 특정 오락프로그램에 고정 출연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고, 보통의 평범한 아동/청소년들도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기회도 많아지고 있다. 또 이들이 출연하는 프로그램 장르도 다양해지고 있다. 드라마, 토크쇼, 오락, 리얼리티, 교육 프로그램 및 매거진 형식의 유아/어린이 프로그램, 광고 등 매우 다양한 영역의 프로그램들이 이에 포함된다. 과거 극히 소수의 아동/청소년 출연자들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화제가 되었다면, 이제는 아동/청소년 출연자를 둘러싼 수 많은 문제들로 고민해야 할 지경에 이르렀다.
소수의 아역 스타나 광고 모델이 활동하던 시기에서 전문 아동/청소년 연기자나 모델 외에 다양한 출신배경을 가진 아동/청소년들이 텔레비전에 모습을 나타내고 있는 시기로 이동하면서 텔레비전의 리얼리즘(realism)은 더욱 강렬해지고 있다. 즉 텔레비전이 현실을 보다 직접적이고 사실적으로 담아내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는 것이다. 이제 텔레비전의 출연자들은 ‘저 멀리 있어 직접 만나지 못하고 바라보아야 만 할 것 같은’ 대상들이 아니라 바로 내 옆에서 함께 생활하던 사람들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며, 그 누구나 텔레비전에 모습을 나타낼 수 있는 평범한 매체가 되었다는 느낌을 주게 된다. 동시에 리얼리티 프로그램들이 많아지면서 스타 연예인들의 아우라가 사라지고 평범한 한 인간의 향취를 느끼게 하거나 평범한 사람들의 출연으로 인해 그들이 보여주고 이야기하는 것들이 보다 사실적인 것으로 다가온다. 그래서 텔레비전은 이제 그야말로 ‘평범한 매체’로 자신의 리얼리즘을 강화한다.
소수의 아역 스타나 광고 모델이 활동하던 시기에서 전문 아동/청소년 연기자나 모델 외에 다양한 출신배경을 가진 아동/청소년들이 텔레비전에 모습을 나타내고 있는 시기로 이동하면서 텔레비전의 리얼리즘(realism)은 더욱 강렬해지고 있다. 즉 텔레비전이 현실을 보다 직접적이고 사실적으로 담아내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는 것이다. 이제 텔레비전의 출연자들은 ‘저 멀리 있어 직접 만나지 못하고 바라보아야 만 할 것 같은’ 대상들이 아니라 바로 내 옆에서 함께 생활하던 사람들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며, 그 누구나 텔레비전에 모습을 나타낼 수 있는 평범한 매체가 되었다는 느낌을 주게 된다. 동시에 리얼리티 프로그램들이 많아지면서 스타 연예인들의 아우라가 사라지고 평범한 한 인간의 향취를 느끼게 하거나 평범한 사람들의 출연으로 인해 그들이 보여주고 이야기하는 것들이 보다 사실적인 것으로 다가온다. 그래서 텔레비전은 이제 그야말로 ‘평범한 매체’로 자신의 리얼리즘을 강화한다.
목차
1. 들어가며
2. 아동 / 청소년 방송 출연자 보호를 위한 규제 논의들
3. 아동 / 청소년 방송 출연 보호 가이드라인을 위한 핵심 검토 사항과 제안
2. 아동 / 청소년 방송 출연자 보호를 위한 규제 논의들
3. 아동 / 청소년 방송 출연 보호 가이드라인을 위한 핵심 검토 사항과 제안
연예오락
어린이
아동
청소년
미디어
문화
아동방송출연
아동방송출연가이드라인
텔레비전
아역 스타
10대 아이돌
연예인
토크쇼
드라마
광고출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