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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올해 상반기 옥외광고시장의 체감경기는 그 어느 때보다 좋지 않았다. 국내에서는 특히 옥외광고가 4대 매체의 보조매체로서 인식되는 겅향이 강해 경기침체에 따른 광고비 축소 여파를 상대적으로 더 강하게 맞았다. 경기불황에는 기업들이 매체운용에 있어 효과가 검증된 기존 매체를 활용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는데, 자료수집과 효과측정의 한계로 정량화된 효과검증이 어려운 국내 현실상 더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상반기에 실제 집행된 옥외광고비를 정량적으로 산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4대 매체와 달리 지역성을 기반으로 하는 물리적 환경 때문에 정확한 수치를 도출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광고대행사와 옥외광고 매체사 관계자 30여 명을 대상으로 구두 및 서면 인터뷰를 진행해 이를 바탕으로 '정성적'으로나마 2009년 상반기 시장 현황을 정리하고, 하반기 주요 이슈를 포함한 시장을 전망을 해본다.
상반기에 실제 집행된 옥외광고비를 정량적으로 산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4대 매체와 달리 지역성을 기반으로 하는 물리적 환경 때문에 정확한 수치를 도출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광고대행사와 옥외광고 매체사 관계자 30여 명을 대상으로 구두 및 서면 인터뷰를 진행해 이를 바탕으로 '정성적'으로나마 2009년 상반기 시장 현황을 정리하고, 하반기 주요 이슈를 포함한 시장을 전망을 해본다.
목차
기금조성용 야랍광고 답보 상태 지속
옥상 및 전광판 빈익빈 부익부 현상 뚜렷
지하철광고 25% 역성장 예상, 단기집행 경향 뚜렷
버스, 변형광고 허용 호재 작용
극장(스크린)광고 디지털 전환과 BTL활용 증가
코엑스몰 등 기타, 광고 불황 속 다양한 변신 시도
옥상 및 전광판 빈익빈 부익부 현상 뚜렷
지하철광고 25% 역성장 예상, 단기집행 경향 뚜렷
버스, 변형광고 허용 호재 작용
극장(스크린)광고 디지털 전환과 BTL활용 증가
코엑스몰 등 기타, 광고 불황 속 다양한 변신 시도
옥외광고시장
옥외매체
지하철광고
버스 변형광고
극장광고
스크린광고
BTL
야립광고
옥외광고시장전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