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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2009년 상반기는 전체 광고시장이 전년대비 대폭 하락한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TV나 신문 등 소위 전통적 미디어의 경우 대기업들의 광고 마케팅 활동이 현저히 줄어들면서 광고 판매율이 많게는 전년동기대비 매우 심각한 수준의 감소를 나타내기도 하였다. 상대적으로 인터넷광고 시장은 광고효과 측정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프로모션이나 머천다이징과 관련된 예산과 연동된 항목이기에 경기하락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미디어에 비해 선전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광고형태에 따라서는 부침에 다소의 차이를 보이는 바 디스플레이 배너형 광고에서는 전년대비 마이너스 성장을 보인 것으로 파악되고, 검생광고의 경우에도 전해까지 보였던 20-30%대의 고성장에서 한 자릿대의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를 통합하여 전체 시장으로 추정할 때 소폭의 상승률을 나타내지 않았을까 예상한다.
목차
인터넷 광고시장의 변화
온라인 광고핵심 화두 Convergence 와 ROI
온라인 광고핵심 화두 Convergence 와 ROI
인터넷매체
미체비중
거래관행표준화
광고미디어
오프라인미디어
검색광고
배너형광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