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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Experienoe the inexp erienced in 2009!" 2009년 올해의 연간 매체계획이 한창이었을 당시 가장 고민스러웠던 부분 중의 하나가 예년과 달리 경기불황의 터널로 진입이 예측되는 시장상황에 대한, 정확히 말하면 매체별로 예상되는 올해의 광고매체 시장에 대한 전망이었던 것 같다. 예상은 예상일 뿐이라고 넘기기에는 작년말의 경기 상황의 심각성과 이로 인한 광고주 및 대행사 매체담당자들의 효율에 기반한 예산 운영에 대한 대내외적 압박감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했기에 참으로 난감했던 기억이 뚜렸하다.
사실 매체집행 효율과 효과에 대한 이야기야 어제 오늘의 이야기는 아니지만, 경제불황, 위기감이 정점이던 시점에서의 예측과 전망은 사안 자체가 매우 뜨겁고 민감할 수 밖에 없기에 이를 슬쩍 돌아가자는 생각으로 작년 대부분의 매체기획서 첫머리를 장식했던 말이 바로 "경험하지 못했던 것들을 경험하게 될 것"이었다.
사실 매체집행 효율과 효과에 대한 이야기야 어제 오늘의 이야기는 아니지만, 경제불황, 위기감이 정점이던 시점에서의 예측과 전망은 사안 자체가 매우 뜨겁고 민감할 수 밖에 없기에 이를 슬쩍 돌아가자는 생각으로 작년 대부분의 매체기획서 첫머리를 장식했던 말이 바로 "경험하지 못했던 것들을 경험하게 될 것"이었다.
목차
마이너스 성장 기조 '09년 상반기 신문광고 시장
하반기 신문광고시장 상반기 대비 회복 가능성 점쳐 볼 수 있을 듯
다시 한 번 신문광고 변화가 필요한 시점
하반기 신문광고시장 상반기 대비 회복 가능성 점쳐 볼 수 있을 듯
다시 한 번 신문광고 변화가 필요한 시점
신문
가치판단기준
효과보장
인쇄매체
신문매체
광고매체시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