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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진흥과 신문광고 전망 | 2010.11.28
광고매체 | 언론진흥을 위한 신문광고의 역할과 가치 특별세미나 (한국광고학회)
디지털 혁명: 디지털 기술, 압축 기술, 정보처리 기술, 망 및 위성 기술, 소프트웨어 기술, 하드웨어 기술 등 미디어 환경 관련해 혁명적 변화 - 다양한 새로운 매체 출현: 인터넷 매체, 포털, DMB, IPTV, 와이브로 등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다각 및 복합 경영, 세계 경영 등 패러다임 변화
신문광고의 재발견, 신문광고의 교육적 가치 | 2010.11.28
광고매체 | 언론진흥울 위한 신문광고의 경제적 역할과 가치 특별세미나 (한국광고학회)
연구 배경 및 연구 문제 “오늘 신문은 정보, 어제 신문은 자원”이라는 카피가 있었다(www.dgmore.com). 신문재활용을 촉구하는 조선일보의 TV 광고였다. 일간신문으로서 새로운 소식의 전달이라는 사명을 다하면 신문은 쓰레기가 되지만, 종이라는 재질은 아직 효용가치가 있음을 촌철살인의 카피로 절묘하게 표현하였다. 신문에 대해 기본적인 기능인 사건의 전달이나 해설에 초점을 두고 보던 인식을 또 다른 특성, 즉 종이라는 물리적 측면까지 확장한 것이다.
신문광고의 문화적 가치 | 2010.11.23
광고매체 | 언론진흥을 위한 신문광고의 경제적 역할과 가치 특별세미나 (한국광고학회)
신문저널리즘-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중추적 역할 담당. ▶ 신문광고의 특징: 의견광고, 정치광고, 대학광고, 기업광고(기업PR광고, 상품광고, 사과광고), 출판광고 등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가장 핵심을 이루는 정보들을 다룸. ▶ 의견광고, 정치광고, 선거광고 등이 촉발하는 활발한 사회적 논의는 환경의 변화로부터 사회체제를 유지하고 그에 상응하게 사회를 변화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의 하나. ▶ 인간의 합리성이 발현되고 실현되기 위해서는 활발한 사회적 논의가 필요. 이러한 논의의 주체이며,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신문과 신문광고.
언론진흥을 위한 신문광고의 경제적 역할 | 2010.11.23
광고매체 | 언론진흥을 위한 신문광고의 역할과 가치 특별세미나 (한국광고학회)
1. 서론 광고는 구독료와 함께 신문산업을 지탱하는 중요한 재원이며, 최근에는 그 비중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신문 광고의 매출은 빠른 속도로 줄어들고 있다. 이러한 현상의 가장 큰 원인은 광고매체로서의 신문의 위상과 역할이 전보다 못하기때문이다. 신문은 일시에 배포범위가 넓고, 특정 지역에 대한 메시지 전달이 가능하다. 그리고 복잡한 정보를 담은 메시지를 전달하기에 적합한 등 광고내용 전달력이높고, 선택적, 자발적, 의도적, 반복적 노출효과가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박현수?정민수?강미선, 2003). 그러나 강력한 경쟁매체인 TV는 시각과 청각에 호소하며, 도달범위와 수용자 접촉율, 세대 구성원들에게 동시다발적으로 접촉하여 복합 타깃을붙잡는 능력 등이 탁월하여, 매체력에서 TV에 밀려나고 있다. 또한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인터넷 등에 비해 동시성과 양방향성 등에서 미치지 못하여, 젊은 층을 중심으로 점차 구독자가 이탈하고 있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과제 | 2010.07.08
광고 산업 | 소셜미디어시대의 광고홍보 (한국광고학회)
소셜 미디어는 모든 기업들을 위한 것이 아니다. 기업 소셜 미디어 활용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들에 준비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1. 부정적 코멘트 2. 메시지를 컨트롤 할 수 없음 3. 타겟 오디언스들의 무시 4. 블로고스피어 및 온라인 문화에 대한 이해 부족
소셜미디어 시대 광고와 홍보의 현황 | 2010.07.08
광고 산업 | 소셜미디어시대의 광고홍보 (한국광고학회)
2010 온라인 광고시장 전망 . 2010년 전통 미디어의 광고 집행비 계속 감소, 온라인으로 이동 . 마케팅에서 측정의 결과에 대한 책임 요구 강해짐, 결과 측정 어려운 마케팅 프로그램 지출 어려움 .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paid media 아닌 earned media에 대한 지속적 집중 . 소셜미디어 시대에 전통적 의미의 광고의 역할 점차 축소, 소비자와의 직접 소통과 참여(engagement)의 방향으로 갈 것
새로운 흐름 소셜미디어의 등장 | 2010.07.05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 소셜미디어시대의 광고홍보 (한국광고학회)
웹 2.0 사용자 중심으로 변화하고 진화된 차세대 웹 참여 / 개방 / 공유 를 원칙으로 한다 소셜미디어 사람들의 의견, 생각, 경험, 관점 들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인 도구나 플랫폼 SNS(Social Network Service) 참가자가 서로에게 친구를 소개하여, 친구관계를 넓힐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
국내 모바일 광고의 연구동향과 미래 과제 | 2010.05.24
광고 산업 | 새로운 광고매체, 모바일광고 (한국광고학회)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새로운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인해 인간의 생활환경은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그 중의 하나가 모바일 매체의 급속한 성장으로 인한 환경변화이다. 2008년 말 기준으로 우리나라 휴대폰 가입자수는 4,500만 명을 넘어서 전 인구의 94%가 휴대폰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어린이와 노약자 일부를 제외한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는 셈이다. KT경제경영연구소(2009)에 따르면 2010년에는 휴대폰 가입자 비율이 100%를 넘을 것이라고 한다. 이는 한 사람당 1대 이상의 모바일 전화를 휴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이시훈, 2010).
스마트폰과 모바일 검색광고: 현황과 전망 | 2010.05.24
광고매체 | 새로운 광고매체, 모바일광고 (한국광고학회)
- 지상파 TV 광고의 답보와 온라인광고 비중 증가추세 - 광고플랫폼의 변화 - 검색광고 및 동영상 광고 비중 확대 - 모바일 등 이동형 광고매체의 개발 및 증가 - 맞춤형 광고 기법 개발 및 확산 - 행동 타깃팅 광고의 확산
지상파 DMB광고 현황과 활성화 방안 | 2010.05.24
광고매체 | 새로운 광고매체, 모바일광고 (한국광고학회)
이동 휴대 단말을 주요 타깃으로 방송과 통신의 고유 영역의 경계를 허무는 이종 산업간 연계 서비스의 제공이라는 점에서 방송과 통신 융합의 대표적인 서비스라고 할 수 있는 지상파 DMB(이동멀티미디어방송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가 2005년 12월 1일 서비스를 시작한 지 올해로 6년째에 접어들고 있다. 지상파 DMB는 각각 단말기 보급의 60%와 30%를 차지하고 있는 이동전화와 차량 네비게이션을 포함하여 DMB시청이 가능한 단말기 보급대수가 2009년 하반기 현재 2,386만대에 이르면서 사용자 규모 면에서 비약적인 성장을 이룩하였다. 또한 2009년 9월에 국내 최초의 온라인 방송광고 원스톱 판매시스템인 애드팟(Adpot, http://www.adpot.co.kr/)을 도입하여 온라인 상에서 누구나 손쉽게 DMB광고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고, 2010년 4월에는 수도권 지상파DMB 6개 사업자와 SKT 컨소시엄의 협력을 통하여 양방향 데이터방송서비스인 DMB 2.0 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시장 상황 극복을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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