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의 브랜드 비전과 연계된 사회공헌활동 사례
한국소비자학회 | 한국소비자학회 | 20 pages| 2014.02.03| 파일형태 :
조회 3867 다운로드 8
자료요약
본 사례연구는 지금까지 사회공헌활동이 진화된 과정을 소개하면서 이 과정에서 KB국민카드의 브랜드 비전과 연계된 사회공헌활동의 성과와 계획을 정리하고, 그리고 미래과제를 제시해 보았다.
KB국민카드는 청소년, 실버, 환경, 글로벌 네 가지의 테마로 사회공헌활동을 체계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청소년 대상으로는 경제/금융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은 탈북자 청소년 등 소외계층에게도 확대되고 있다. 노년층 대상으로는 독거노인 후원 봉사활동을 하고 있고, 이 또한 앞으로 독거노인의 주거환경개선 봉사활동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환경 분야에서는 청계천 환경 지킴이 봉사활동, 글로벌 분야에서는 다문화 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직업 체험 및 문화 탐방 캠프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고, 글로벌 해외 봉사단을 창설하여 해외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KB국민카드는 브랜드와 연계된 프로그램으로 위시 투게더, 위시 리더, 위시 서포터즈를 전개하고 있는데, 이에는 소셜 기부 프로젝트, 통합 재능기부 행사 등이 포함된다.
KB국민카드 사회공헌활동의 특징은 수혜자의 참여, 브랜드 슬로건과의 연계성, 대상의 다양성, 본업과의 연계성으로 요약될 수 있고, 이러한 특징은 KB국민카드 사회공헌활동의 성공요인으로 평가될 수 있다. 한편, 본 사례연구는 KB국민카드의 미래과제로 본업과 연계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 개방형 협력 네트워크의 구축, 전사적인 관리 방안의 개발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 론

Ⅱ. 사회공헌활동의 개념과 미래
2.1 사회공헌활동 개념의 진화
2.2 사회공헌활동의 미래 방향

Ⅲ. KB국민카드 사업의 사회적 역할을 반영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과 공유 활동
3.1 사회적 역할을 반영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3.2 내부 공유 활동

Ⅳ. KB국민카드의 사회공헌활동 사례
4.1 기업차원의 사회공헌 활동
4.2 브랜드 연계형 프로그램

Ⅴ. KB국민카드 사회공헌활동의 특징과 미래과제
5.1 KB국민카드 사회공헌 활동의 특징
5.2 KB국민카드의 미래과제

Ⅵ. 결론
사회공헌활동 브랜드 아이덴티티 KB국민카드 사례연구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소비자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