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스포츠센터 관계마케팅 인과모형 분석
중앙대학교 | 218 pages| 2006.12.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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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상업스포츠센터의 기존 고객의 유지를 위한 관계마케팅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상업스포츠센터의 방어적 마케팅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큰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상업스포츠 센터 소비자의 관계마케팅 실행 요인과 경제적 만족, 비경제적 만족, 신뢰, 전환비용, 고객충성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 이들 인과관계에 있어서의 브랜드 명성에 따른 경제적 만족과 비경제적 만족이 전환비용, 신뢰,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집단 내 상대적 영향력의 차이와 브랜드 명성에 따른 인과관계의 집단간 차이를 동시에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06년 7월 현재 우리나라에 소재하고 있는 상업스포츠센터를 이용하는 소비자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서울과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상업스포츠센터 10개소 700명을 표본추출 하였다.
상업스포츠센터 관계마케팅 경제적 만족 비경제적 만족 신뢰 전환비용 고객충성도 브랜드 명성 관계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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