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포털 뉴스서비스의 미디어 공신력 연구
자료요약
인터넷의 등장은 뉴스의 생산, 유통, 소비의 전 과정에 영향을 미치며 국내의 뉴스미디어 시장을 변화시켰다. 2003년 초반까지 인터넷 미디어 시장은 언론사 닷컴과 독립형 인터넷신문이 주도하였지만 사회적 이슈들이 포털 사이트를 통해 여론이 조성되면서 포털 뉴스서비스는 새로운 매체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포털 뉴스서비스는 접근 용이성과 높은 충성도를 가진 포털 사이트 이용자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뉴스 미디어와의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공격적으로 인터넷 뉴스 시장에 참여하였다. 그 결과 언론 미디어의 위협적인 경쟁상대가 될 정도로 성장하였다. 이제 포털 뉴스서비스는 하나의 콘텐츠에서 미디어로 인식이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포털 뉴스서비스가 진정한 미디어로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이용자들의 신뢰도를 바탕으로 한 공신력 평가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여 포털 뉴스서비스의 공신력을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포털 뉴스서비스의 현황과 특성
온라인 저널리즘
변인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포커스 그룹 인터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