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뉴스조직 통합이 뉴스의 양식, 취재행위 및 경영에 미치는 영향 : CBS방송의 통합 뉴스 룸 사례연구
자료요약
전 세계적으로 미디어업계는 혁명적인 변화에 직면해 있다. 신문 방송 등 기존의 올드 미디어는 점차 독자와 시청자 숫자가 줄어들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광고수입도 줄어들고 있다. 특히 신문의 경우는 열독율의 감소가 눈에 띨 정도다. 신문독자의 급격한 감소에는 젊은 세대의 인터넷 선호와 활자 기피가 그 배경에 깔려 있다. 이제 신문 방송 등은 단일 매체를 통한 뉴스 생산과 공급을 고집할 경우 서서히 고사될 수도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어가고 있다. 국내외 신문과 방송 업계가 뉴미디어 환경에 대처하고 있는 가장 보편적인 방안이 뉴스 룸 통합이다. 뉴스 룸 통합은 기존의 종이신문과 방송 그리고 웹을 통합해 텍스트와 비디오, 오디오, 그래픽을 아우르는 뉴스 컨텐츠를 생산하여 어떠한 형태의 매체를 통해서도 뉴스를 공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그것은 수용자들의 요구에 부합하기 위한 새로운 형태의 저널리즘이며 언론사의 성장 전략이기도 하다. 따라서 통합된 뉴스 룸에서 생산되는 뉴스 콘텐츠에 대한 분석은 꼭 필요한 연구가 아닐 수 없다.
통합 뉴스룸
미디어의 발달과정
미디어의 전망
디지털통합뉴스
미디어업계
인터넷
뉴저널리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