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블로그의 대화 커뮤니케이션이 고객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인지된 상호작용성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 한국홍보학회 | 43 pages| 2012.12.07|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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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논문은 기업블로그의 대화 커뮤니케이션(Dialogic Communication)과
인지된 상호작용성(Perceived Interactivity) 요소들에 대한 실증적 연구로써,
기업블로그 안에 내재된 대화 커뮤니케이션 요소들과 인지된 상호작용성 요소
들이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비교 검증하였다. 국내 주
요 기업블로그 8개 컨텐츠와 관련된 문항들을 제작하여 300명의 기업블로그 이
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대화 커뮤니케이션의 ‘재방문유도’, ‘유용한 정보’, ‘인터페이스’,
‘대화고리’, ‘방문자 보전’ 등 다섯 가지 요소들과 인지된 상호작용성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개인화’, ‘참여성’, ‘통제성’, ‘반응성’의 요소들은 고객만족도와
충성도에 각각 비슷한 수준에서 유의미한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반
면, 대화 커뮤니케이션은 고객만족도를 매개하여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 같은 유사점과 차별점이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논의되었다.
목차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
3. 연구 방법 및 조작적 정의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기업블로그 대화 커뮤니케이션 인지된 상호작용성 고객만족도 고객충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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