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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주인공의 호스트셀링 광고효과
자료요약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매체전략의 하나로 빈번히 등장하고 있는 드라마 주인공의 호스트셀링 광고에 주목하고, 드라마 관여도, 드라마 주 내용으로 다뤄지고 있는 업종과 동종의 제품광고 배치에 따른 맥락일치, 제품 관여도에 따라서 맥락일치가 주는 영향력을 중심으로 호스트셀링 광고효과를 살펴보았다. 호스트셀링 광고란, 텔레비전 프로그램 주인공이 그 시간대에 삽입되는 광고에 모델로 다시 등장하는 광고를 말한다. 사람들은 텔레비전 프로그램 뿐 아니라 광고도 프로그래밍의 한 맥락으로 받아들이게 되므로, 호스트셀링 광고는 맥락효과를 통해 광고효과가 증폭될 수 있다. 이제까지의 연구에 따르면, 드라마 관여도가 높을 때, 드라마 주인공에 대한 몰입과 드라마에 대한 흥미가 높아짐으로써 맥락의 연장선상에서 후속광고에 대한 관여로 전이됨에 따라 광고효과에 긍정적 영향력을 미친다고 하였다. 또한 맥락이 일치할 경우, 점화효과가 발생하여 광고의 메시지 처리과정이 쉬워짐으로써 긍정적 광고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호스트셀링 광고효과
점화효과
대조효과
프로그램 관여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