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PR 콘텐츠의 품질평가 - 동영상 및 이미지를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 한국홍보학회 | 33 pages| 2012.12.07|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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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전통적인 미디어와 대별되는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등장은 최근
PR영역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공중들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소셜 미디
어 기술을 사용하여, 특정 기업이나 조직에 대한 자신의 의견이나 경험 등을
나누기도 하고, 기업에서 생산한 콘텐츠들을 자발적으로 전달하거나 확산시키
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은 미디어 환경의 변화는 매스미디어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던 기존의 PR활동에 대한 전면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PR영역에서는 소셜 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미미한 실정이다. 특히, 소셜 미디어 PR활동의 일환으로 기업, 제품, 서비스
등에 관한 정보의 확산을 유도하기 위해 만들어진 동영상과 이미지와 같은 콘텐
츠의 품질에 대해 공중들은 어떻게 평가하고 있으며, 또 어떠한 콘텐츠를 만드
는 것이 효과적인지에 대한 연구는 전무하다. 본 연구는 우선 문헌연구를 통해
소셜 미디어 콘텐츠 품질을 개념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동영상, 이미지를 중심
으로 한 품질 평가 모델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된 모델을 서베이를 (N=538)
통해 검증하였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소셜미디어 PR 온라인 PR효과 UCC UGC 블로그 브랜드 자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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