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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 집단간 갈등해소에 대한 중재PR전략에 관한 연구
자료요약
21세기 정보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사회가 복잡해지고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인 매체가 다양화함에 따라 이해 관계 집단 간 대립양상구도 달라지고 있다. 한 조직이 상대하고 있는 다양한 공중들(publics) 또는 조직과 관련된 이해당사자들(stakeholders)과의 관계(relation)를 얼마나 잘 관리하고 유지하는 하는 것이 조직의 영속적 유지 발전의 관건이나 다름없다고 하겠다, 현대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공중 집단들은 많은 갈등의 소지를 안고 있는데, 농수산물 유통시장의 경우는 그 단적인 예가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농수산물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공중 집단 간 갈등해소를 위한 효율적인 중재PR전략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유통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공중 집단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다. 또한 이들 공중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생산지 출하지의 작목반장과 생산자, 유통과정에서 각 취급 품목별 연합(조합)대표 31명에게 그룹포커스 심층인터뷰 및 토론(FGI/FGD)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가락동 농수산물도매시장을 중심으로 유통현장에서 발생 되었던 갈등사례 735건을 1차적으로 분석한 다음, 생산자집단과 구매자집단 간 쟁점화 되었던 이슈 68건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내용분석을 하였다.
농수산물유통환경
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과정
갈등이슈
커뮤니케이션
협상커뮤니케이션 전략
쌍방PR우수 모델(Exellent Two-Way PR Model)
설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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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