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와인의 국가별 브랜드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자료요약
최근 우리 사회는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건강지향적인 삶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와인 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또한 소비자들이 와인을 구매할 때 고려하는 선택속성과 이들 속성에 대한 국가별 이미지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선택속성을 고려한 와인의 국가별 브랜드 포지션닝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지만, 국내 연구는 아직 초보단계에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와인의 국가별 브랜드 선택속성을 도출한 다음 포지셔닝 맵을 작성하여 와인의 국가별 브랜드 선호도 분석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정성적 연구방법을 이용하여 와인의 국가별 브랜드 선택속성을 도출하기 위해 20명을 대상으로 전문가 집단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와인 의 국가별 브랜드 선택속성에 타당한 항목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항목은 1 - 2차 예비조사를 통하여 최종 와인의 국가별 브랜드 선택속성 12개 문항을 도출하였다. 설문조사는 서울, 부산, 대구에 거주하는 일반인들, 와인동호회, 와인전문가과정 수강생 등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최종 199명의 유효설문지를 이용하여 다차원처도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국가브랜드
와인브랜드(레이블)
포지셔닝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








